박 대통령 특검 수사 촉구… "황교안 특검 연장 수용해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씨에게 뇌물을 제공한 혐의 등으로 17일 구속됐다. 사진은 이 부회장이 전날 법원의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서울 구치소로 이동하는 모습. 이혜영 기자@hankooki.com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주요 대선 주자들은 17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속에 대해 제각기 법원의 결정을 존중하며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대변인인 김경수 의원을 통해 논평을 내고 “만인은 법 앞에 평등함을 보여준 너무도 당연한 결정”이라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이 부회장의 구속으로 삼성이 잘못된 과거와 결별하고 새롭게 거듭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나아가 정경유착이라는 우리 사회의 끈질긴 악습을 끊어내고, 공정한 나라로 가는 신호탄이 되기를 희망한다” 밝혔다.

김 의원은 특검에 대해서도 “대한민국에 정의가 살아있음을 느끼게 해 준 특검의 노고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페이스북을 이용해 “이 부회장의 구속을 결정한 법원의 결정을 환영한다”면서 "특검 수사가 힘을 받아서 철저히 진행되기 바란다”고 밝혔다. 안지사는 이어 “청와대도 재벌도… 그 누구도 법위에 군림하는 특권세력이 될 수 없다”며 “대한민국의 헌법과 민주주의 대원칙을 분명히 바로 세우자”라고 말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입장문을 내고 “인간적으로 안타까운 일로, 그동안 우리 재벌기업들은 경제 성장과 국가 발전에 정말 큰 공을 세웠다”면서도 “하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 황제경영과 정경유착의 낡은 껍질을 벗어야 세계로 훨훨 날 수 있다는 것은 자명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 시장은 이어 “가슴 아픈 일이지만 삼성이 이번 기회에 스스로 황제경영을 전문경영, 투명경영으로 바꾸고, 새로운 대한민국의 자랑스런 기업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해 본다”고 밝혔다. 이시장은 또한 “‘유전무죄 재벌천국’을 구속하고, 이 땅에도 정의가 자라날 수 있다는 실낱같은 희망을 보여준 법원에도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도 입장문을 통해 "이번 법원의 결정은 공정한 법 집행의 의지를 보여준 판단"이라며 “특히 재벌 오너 일가의 경영권 승계를 위해 국민연금을 이용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서도 “이 부회장 구속으로 이번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은 대기업과 대통령 간의 '검은 거래'라는 사실이 드러났다”면서 “뇌물수수자인 박 대통령은 더 이상 수사를 회피할 명분이 없고, 청와대 압수수색을 거부하고 대면조사를 미룰 이유도 없다” 비판했다. 그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을 향해서도 “특검 수사 기간 연장 요청을 즉시 받아들이라”라고 압박했다.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은 “법관은 헌법과 법률에 의해, 또 양심에 따라 독립해 심판한다고 규정한 헌법 103조가 지켜졌다고 믿는다”며 법원의 결정을 존중했다. 그는 이어 “이번 일을 계기로 우리 모두는 경제정의가 바로 서는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 의원은 또한 박 대통령 탄핵 심판과 특검 수사와 관련, “이번 기회가 법치를 확립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며 “성역없는 수사와 재판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공동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정의구현이다”며 “삼성 앞에만 서면 어김없이 무너졌던 '법 앞의 평등'이 모처럼 아니 처음으로 관철됐다”고 평가했다. 심 대표는 “끝까지 포기하지 않은 특검도 잘했지만, 삼성공화국을 더 이상 용인하지 않겠다는 국민의 단호함이 만들어낸 승리”라면서 “경제에 나쁜영향이 오나 걱정이 있지만 반대다. 이 부회장의 구속은 국민경제에도 삼성에게도 호재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심 대표는 아울러 “뇌물을 준 이 부회장의 혐의을 인정했는데 뇌물을 받은 박 대통령이 조사조차 거부하는 것은 법치에 대한 도전”이라면서 “황 대행은 특검의 수사 기간 연장 요청을 즉각 수용해야 한다. 청와대 압수수색에 조건없이 응하도록 지시를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황 대행이 끝내 범죄자의 수호자를 자처한다면 국회는 탄핵소추 등 응분의 조치를 취하게 될 것이라는 점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압박했다.

남경필 경기지사도 "법원의 판단을 존중하고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는 계기가 돼야 한다”면서 “대통령에 대한 수사도 조속히 마무리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