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安 겨냥 "가깝다고 한자리씩 주면 최순실" "연정론은 야권의 정체성 훼손"

이재명 성남시장이 16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초청 관훈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이재명 성남시장은 16일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의 최종변론일을 오는 24일로 결정한 데 대해 "대통령 측의 지연작전으로 탄핵심판이 연기 될 것이라는 국민들의 걱정을 한 번에 날려준 '사이다'같은 발언"이라며 환영했다.

이 시장은 입장문을 통해 "헌재에 권력을 위임한 국민이 헌법재판소를 응원하고 있다"며 "헌재 역시 신속한 탄핵심판 변론 종결 결정 뿐 아니라, 탄핵인용이라는 결과로 낡은 과거와 작별하고 공정한 대한민국을 만들고자 하는 국민들을 응원하는 결과를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앞서 이 시장은 이날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토론회에서 "헌재로 하여금 (대통령 탄핵안을) 기각할 수 없게 촉구하는 것은 국민 권리다. 헌재가 헌법기관이니 결정에 승복하자고 약속하자는데 저는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이 시장은 "국민 80%가 탄핵을 원하고, 탄핵 될만한 사유가 있는데 만약 기각하더라도 용인하겠다는 건 부당한 결론을 내라고 기회를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또 "자유한국당이 그렇게 하는 것은 이해하지만, 민주당이 또는 민주당 후보들이 승복을 얘기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헌재가 절대적 진리를 보여주진 않기 때문에 국민 뜻이 반영되는 결론이 나도록 정치권이 노력해야 한다"며 기각 결정시 불복하겠다는 뜻을 시사했다.

이 시장은 자신의 지지율이 정체상태인 것과 관련, "기적과 이변은 예측 불가능한 영역이다. 경선에서 대체로 대세론이 잘 유지되지 않는다. 미국 경선이 그랬고, 작년 총선도 비슷했다. 경선 국면에서 제가 다시 한번 기회를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전 대표의 '대세론'과 함께 안희정 충남지사의 '연정론'도 겨냥했다.

최근 장·차관급으로 구성된 매머드급 자문단을 발족하며 세력을 확장하고 있는 문 전 대표를 의식한듯 이 시장은 “(집권 때) 가까운 사람들에 한 자리씩 주면 잘못하면 (최)순실이 된다”고 비꼬았다.

안 지사의 '대연정'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유용한 정치적 제스처지만 야권의 정체성과 정권교체 필요성, 당위성을 훼손하는 측면이 있어 바람직하지 않다. 야권 내 경선에서는 마이너스 요소가 될 가능성이 많다"고 비판했다. 또 “안 지사가 복지 확대를 주장하는 제게 ‘공짜 밥’이라며 공격적 태도를 보인 것도 여권 지지자에게 상당히 호감을 일으키는 발언”이라고 말했다.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와 관련해서도 "안보에 근본적 대책이냐, 아니면 종합적으로 손실이냐 생각해야 하는데 전 손실요소가 더 많다고 본다"며 사드의 한반도 배치를 철회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한편 이 시장은 한 방송사에서 폭력집회 주도로 복역 중인 한상균 전 민주노총 위원장을 사면시켜 노동부 장관에 발탁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노동장관은 노동자 보호할 의지와 철학을 가진 사람이면 좋겠다 생각해 상징적 인물로 지적해본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