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기 민주당 의원, "국내 정착한 고위급 탈북자와 탈북 단체 대표들 신변 안전 우려 커져"

김정남이 말레이시아에서 살해됐다는 뉴스를 시청하고 있는 시민들. 사진=장동규 기자 jk31@hankooki.com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김정남의 살해 소식에 국내에 정착한 고위급 탈북자의 신변안전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은 “공개되지 않은 망명자가 타깃의 우선순위가 될 수 있다”면서 국내 거주 탈북자에 대한 테러 가능성을 경고했다.

국정원 출신을 현재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는 김 의원은 16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북한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망명 여부 그 자체도 확인해 줄 수 없는 사람들이 있다”면서 이들의 신변보호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고위급 탈북인사로 대외활동을 시작했던 태영호 전 공사에 대해선 “경호인력을 증강 배치해 24시간 보호에 나섰다”며 “아무래도 안전조치가 전체적으로 강화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선 국내에서 북한 실상을 알려온 탈북자 단체 대표들의 신변도 주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 지난 2011년에는 자유북한운동연합 박상학 대표를 겨냥해 북한 소행으로 추정되는 독침 테러 시도가 불거지기도 했다.

안찬일 세계북한연구소장은 이날 통화에서 “탈북자 활동에 대한 북한의 감시는 실제로 있다”면서 “예전부터 북한은 자신들에 대해 강한 톤으로 말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암살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말해왔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지금 북한 입장에서는 (탈북자) 하나라도 손봐서 시범을 보이고 싶겠지만 그런 행동은 전혀 득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서울청사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주재로 국정 현안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고위급 탈북자들에 대한 신변 보호조치를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