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대면조사 촉구… "'몸통' 박 대통령 수사 위해선 특검 연장 필요"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6일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약 6개월 동안 최순실과 570여회나 통화했다는 특검 발표에 대해 “이는 최순실에 대한 박 대통령의 의존증이 병적인 수준이었음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고용진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최순실-박근혜 게이트 의혹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던 지난해 박 대통령의 중대 발표 때마다 최순실과 치말한 사전 조율이 있었다는 충격적인 사실이 밝혀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고 대변인은 “지난해 10월24일 박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갑작스레 개헌 카드를 꺼내들었을 당시와 그 다음날 전격적으로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는 과정에서 박 대통령은 최순실과 수십 차례에 걸쳐 통화를 했다”면서 “박 대통령과 최순실이 대응책 마련을 함께 했다고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청와대가 당시 최씨의 소재를 파악 중이라며 조속한 귀국을 촉구한 것을 언급하며 “박 대통령이 핵심 피의자 최순실을 은닉시킨 공범이라는 증거가 아닐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어 ‘청와대 보좌체계가 완비된 이후에는 최순실의 의견 자문을 그만뒀다’고 밝혔던 박 대통령의 말도 거짓말이라면서 “최순실과 한 몸처럼 시시각각 전화를 주고받으며 대응책을 함께 모색했던 박 대통령, 최순실이 곧 박 대통령이고 박 대통령이 곧 최순실이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라고 꼬집었다.

고 대변인은 “이쯤 되면 박 대통령이 최순실의 국정운영 아바타인지, 최순실이 박 대통령의 재산관리 아바타인지 헷갈릴 정도”라면서 “박 대통령은 비선실세 국정농단의 핵심이자 공범으로, 더 이상의 특검 대면조사를 회피하는 것은 가당치 않다”고 특검 대면조사에 응할 것을 촉구했다.

그는 특검 연장과 관련해서도 “몸통인 박 대통령을 제대로 수사하기 위해서는 특검의 기간 연장 또한 당연히 필요하다”면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과 청와대 압수수색에 당장 협조할 것을 촉구한다”고 황 권한대행을 압박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