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여권 안보문제 부각 보수층 결집 노려… 사드 배치 촉구도

민주당 현정부 안보무능 지적… 국민의당 사드반대 당론 검토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이 말레이시아에서 피살되자 정치권도 이번 사건이 조기 대선 정국에서 어떤 영향을 끼칠지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당장 범여권은 안보 문제를 부각시키며 보수층 결집을 노리는 동시에 사드 배치 문제를 들고 나와 야권을 압박했다.

이에 야권은 현 정부의 안보 무능을 지적하며 상황에 대처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이번 사건이 대선 구도를 흔들지 않을까 우려하는 모습도 엿보인다. 특히 사드 배치와 관련해선 국민의당이 사드 반대 당론 재검토를 시사해 주목된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김정남 피살 사건을 계기로 안보 문제를 전면에 내세웠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5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김정남 피살은 매우 충격적인 일로 북한에 어떤 급박한 움빅임이 있다는 징후일지 모른다”며 “정부는 최대한 신속하게 사드배치를 완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 원내대표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를 겨냥해서도 “사드 배치에 반대만 하고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는 문 전 대표가 대선주자로 자격이 있는지 다시 한 번 묻는다”고 직격탄을 날린 후 “정치권도 대선 일정 등 국내 정치와 무관하게 안보환경 급변에 대해 초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는 점에서 (사드) 차기정권 연기론, 재검토론, 검증 후 배치론 등에 관한 야당의 분명한 입장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병국 바른정당 대표도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안보위기를 강조했다. 정 대표는 “대한민국은 극악무도한 폐륜정권과 64년째 준전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바른정당은 안보에 있어서 어설프고 감성적 접근을 배격하며 강한 국방력만이 국가안위를 지킬 수 있다는 원칙 아래 북한의 어떤 도발에도 강력하고 단호 응징태세를 갖추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우리 정보당국이 김정남 피살 언론 보도때까지 정보 파악이 안 된 점을 지적하며 현 정부의 안보 무능을 우려했다. 문재인 전 대표는 이와 관련 “지금 여권은 경제에도 안보에도 철저하게 실패했고 무능하다”면서 “안보불안 상황 극복을 위해서라도 국민은 정권교체를 해주실 것”이라고 말했다. 여권의 안보공세에 담담하게 대응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그러나 당 내에서는 이번 사건으로 안보 강화 메시지가 부각될 경우 대선정국에서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경계심을 드러내기도 했다.

김영춘 중앙당 선관위 부위원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큰 뉴스고 형제간 골육상잔의 흥행성 있는 소재이긴 하지만 도가 지나치다”면서 “한국 공영방송들이 너무 호들갑 떠는 모습이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김종수 민주당 정책위원회 통일전문위원은 “이 문제를 많이 키우려는 것은 정치적 의도가 있다는 것”이라며 “김정남은 현재 지도력을 가진 것도 아니고 남북관계와 관련된 사람도 아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서도 사실 관계 파악이 우선이라며 차기정부에서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국민의당도 정보당국이 전날 열렸던 정보위 간담회에서 김정남 피살 첩보에 대해 물었을 때도 확인된 바가 없었다고 답했다는 점을 거론하며 당국의 무능력을 질타했다.

다만 주승용 원내대표는 북핵 미사일 발사 등을 거론하며 사드배치 반대 명분이 많이 약해졌다며 기존 사드 반대 당론 변경을 시사해, 이 문제에 대해서는 민주당과 결을 달리했다. 이번 북한 문제 등을 계기로 ‘안보는 보수’라는 점을 부각, 민주당과 차별화를 꾀함으로써 안보 이슈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