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미사일 도발을 국내정치 위기 만회 위해 악용해선 안돼"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5일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이 피살된 데 대해 “김정은이 그동안 써온 공포정치 일환이라면 김정은의 1인통치 강화보다는 체제 불안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김정은의 반인륜적 공포정치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함께 국제사회로부터 심각한 고립을 초래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추 대표는 “무엇보다 정확한 사실 확인이 우선으로, 정보당국은 신속히 사건의 전모를 밝혀 국민에게 낱낱이 알려야 한다”면서 “정부 당국은 이번 사건의 실체 파악과 아울러 남북관계와 한반도 평화에 미칠 영향을 면밀히 분석하고 철저히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이어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 “북한의 무모한 미사일 도발이 결국 한반도의 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만장일치로 대북 추가 제재를 결의했고, 미국 행정부의 강경파들은 대북 강경발언을 쏟아내며 선제 타격도 검토한다고 한다. 또 기다렸다는 듯 친박계 다선이 무책임하게 선제타격을 주장한다”면서 “미국 트럼프 행정부나 박근혜 정권이나 국내정치의 위기를 만회하기 위해 북한의 무모함을 악용해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한 “분명히 말하지만 선제타격과 같은 어떤 군사적 조치도 민족의 공멸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우리 당은 단호히 반대한다”면서 “북한은 추가적인 어떤 도발도 자제하고 즉각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한다. 우리 정부는 물론 국제사회 역시 북핵 문제 해결 위해 유엔의 강력한 제재와 함께 대화 노력도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