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정부와 여당인 자유한국당은 15일 북한의 미사일 도발을 규탄하고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 피살 여파 등 외교안보 대응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정부와 자유한국당은 이날 오전 서울 삼청동 국무총리공관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행대행 국무총리가 권한대행을 맡은 이후 처음으로 고위 당정협의회를 열었다.

황 대행은 모두발언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가 이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무모한 도발 행위를 반복한 것으로서 결코 용납할 수 없는 행위”라면서 “북한의 도발을 강력하게 규탄하며 김정은 정권이 핵·미사일 도발의 망상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머지않아 자멸의 길을 걷게 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황 대행은 “정부는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위협에 한 치의 흔들림 없이 국민의 생명과 국가 안위를 지켜내고, 관련국들과 북핵·미사일 대응 협력을 강화하겠다”면서 “특히 금년 3월 한미연합훈련을 역대 수준으로 강화해 실시함으로써 한미 동맹의 확고한 대북대응 결의를 명백히 각인시키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인명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북한의 핵 미사일 고도화 성공으로 안보가 위협받고 있다”면서 “정부와 당이 선제적 조치를 마련하자”고 제안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김정남 독침 피살에 대해 언급하며 “북한이 아직도 독재체재를 구축하는 시나리오를 진행하고 있고, 북한 체제의 취약성도 드러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한다”면서 “북극성2호까지 발사돼 우리가 파악하고 요격하기까지 우리 측 전략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