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용표 통일부 장관. 사진자료=장동규 기자 jk31@hankooki.com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홍용표 통일부 장관이 박근혜 정부 통일정책인 ‘통일대박론’에 ‘비선실세’ 최순실이 개입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작년 2월부터 가동이 중단된 개성공단을 재개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움직임에서 일탈하는 모습으로 비쳐질 수 있다는 이유로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14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이하 외통위) 전체회의에 참석한 홍 장관은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으로부터 “신창민 교수의 ‘통일은 대박이다’라는 책이 최 씨에게 먼저 간 것 아니냐”며 책을 전달했는지의 여부 등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이에 홍 장관은 “그런 설은 들어본 적도 없고 저는 알지 못 한다”고 부인하며 “통일 대박은 통일이 좋은 것이라는 상징적이고 쉬운 표현”이라고 해명했다.

홍장관은 또한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이 “개성공단 재개를 주장하는 것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위반이 아니냐”고 묻자 홍 장관은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 재개될 경우 그런 부분이 있다”며 재개에 부정적인 뜻을 표했다.

그는 이어 “개성공단을 중단하지 않았다면 유엔(UN)에서 대북제재 결의안을 도출하도록 할 때 (개성공단 운영이) 논란이 됐을 것”이라며 공단 폐쇄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은 개성공단 자금이 북핵자금으로 유입됐다는 홍 장관의 발언에 “과거에는 통일부 당국자가 개성공단 근로자 임금의 30%는 세금, 70%는 온전히 근로자 몫으로 간다고 밝혔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자 홍 장관은 “정확한 정보가 아니었다”며 “최근 파악한 바에 따르면 그와 다르다”고 정정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최 의원은 지난 12일 북한이 신형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데 대해 “선제 타격 등 더 강력한 제재수단 강구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홍 장관도 ”세컨더리 보이콧(2차 제재) 등 좀 더 다양한 조치를 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