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속도 마하8.5 비행시간 13분… 탄도미사일 기술 향상"

"고체연료 사용하고 이동식 선제타격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국가정보원은 14일 북한이 지난 12일 발사한 탄도미사일 ‘북극성-2’의 발사각도가 89도로 쏘아올려졌으며 평시 각도대로 쏘면 사거리가 2000km 이상이라고 분석했다. 또 비행속도는 마하8.5이며, 총 비행시간 발사 후 낙하까지 13분이 걸린 것으로 파악됐다.

국정원은 이날 비공개로 열린 국회 정보위 간담회에서 북한 미사일 동향 보고를 통해 이같이 보고했다고 자유한국당 소속 이철우 정보위원장이 전했다.

이 위원장은 “이번에 거의 수직인 89도로 쏘아올려졌고, 고각기술이 550km까지 올랐다. 사거리는 500km로 봤는데 바로 쏘면 2000km까지 간다”면서 “지난번엔 화물차 바퀴로 돼 있었는데 이번엔 궤도다.

궤도차량보다는 화물차가 훨씬 빠른데 중국에서 특수화물차를 수입 못한 게 아닌가 한다. 지금 분석 중인데 중국의 대북제재로 차단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 위원장에 따르면 북한의 탄도미사일 기술이 크게 향상됐다. 이 위원장은 “정보당국은 북한의 미사일 탑재 용량도 더 커졌다고 분석했다”면서 “이번에 기술이 저렇게 많이 발전했기 때문에 미국에서도 상당한 신경을 쓸 것”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어 “앞으로 미국까지 도달할 수 있는 거리가 되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6차 핵실험도 이어서 하지 않겠느냐”라며 “다만 ICBM의 핵심 기술인 대기권 재진입 기술이 현재까지는 남았다. 여기에 핵폭탄 소형화 기술 등만 확보되면 완전한 핵보유국이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북한의 기술 발전으로 선제타격이 어려워졌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는 “선제타격을 하려면 미사일을 쏘려고 하는 징우를 미리 알아야 하는데 과거 북한이 액체연료를 쓸 땐 1~3시간, 보동 2시간 걸리니 인공위성에 잡혔다”면서 “그런데 이제는 순식간에 넣는 고체연료로 써서 이동식으로 하니 언제 어디서 쏠지 모른다. 굳이 하려면 예방타격을 해야하는데 이는 전쟁수준이라, 선제타격은 사실상 어렵다”고 말했다.

미사일 발사 속도에 대해서는 당초 알려진 마하 10이 아닌 마하 8.5라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우리 군의 패트리어트2 미사일로 이론상 방어는 가능하지만 패트리어트2는 20~40km 종말단계의 방어무기이기 때문에 내려오는 시간 3초만에 대응해야 한다”며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힌 후 “사드는 40~150km 사이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로 마하 14까지 방어할 수 있다. 이번이 마하 8.5니까 사드만으로 방어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아울러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 배경으로는 “김정일의 75회 생일 축포이자 미국과 일본의 정상회담에 대한 경고성”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