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영운 기자] 1인 가구가 행정의 주요 이슈로 부각되며 서울시가 대대적인 실태조사에 나선다.

서울시는 14일 1인 가구 실태를 조사하고 복지 전반에 관한 5개년 기본 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조만간 학술용역을 발주한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실태조사를 통해 1인 가구 현황과 성별·연령별·소득별 주거·건강·안전·경제 생활 전반을 살필 예정이다.

또, 1인 가구 밀집지역을 집중 분석하고 임대주택 공급방안이나 주거공동체 활성화, 1인 가구 세입자 권리보호, 다인 가구 중심 주거정책 개선 방안 등 주거문제 해결 방안을 연구할 계획이다.

올 들어 1인 가구용 2∼3ℓ 소형 쓰레기 봉투를 판매하는 지역이 늘며 각 자치구도 1인 가구 및 독거남에 대한 특화 정책을 내놓고 있다.

이미 성동구가 1월부터 3ℓ 생활쓰레기 봉투 판매를 시작했고 금천구는 4월부터 일부 지역에서 판매할 예정이다.

서초구와 양천구, 강서구, 중구 등도 2ℓ 혹은 3ℓ짜리를 팔고 있다.

또 금천구는 1인 가구 주거와 건강, 일자리, 안전망 구축 등 5개 분야 33개 사업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강남구도 고시텔이 많은 1인 가구 밀집지역과 유흥업소 종사여성들이 다니는 미용업소 등에서 자살예방 사업을 집중 홍보하며, 양천구는 올해 중장년 독거남에 집중하기로 하고 만 50∼64세 독거 남성을 대상으로 전수조사에 나선다.

송파구는 혼자 사는 노인 집 안에 동작감지센서를 설치하는 텔레케어 시스템을 운영한다.

서윤기 서울시의회 의원은 "이제 1인 가구 정책은 지자체 단위를 넘어 국가 단위에서 다뤄야 할 상황"이라며 "복지사각지대에 놓이기 쉬운 40∼50대 남성 1인 가구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