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발포명령자 다음 정부서 반드시 찾아야"

22일 광주 전일빌딩 10층에서 탄흔을 살펴보는 국민의당 안철수(왼쪽) 전 대표.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청아 기자]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22일 광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대선 불출마를 일축한뒤 "끝까지 (대선을) 돌파하겠다"며 "제 돌파력은 작년 총선 때 이미 증명했다. 지금 현역의원 중에 저만큼 돌파력을 보여주고 성과를 증명한 사람 있느냐"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이날 광주시 일가정양립지원본부에서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특위 위원인 국민의당 김경진·이용주 의원과 '강철수와 국민요정들'이라는 제목의 토크 콘서트를 갖고 이같이 말했다.

안 전 대표는 "총선 때 (호남에서) 저희에게 선물을 주신 게 아니고 숙제를 주신 거라고 생각하고 초심이 변하지 않고 있다"고 호남 민심에 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권교체를 위해 야권 후보단일화나 연대가 필요하다는 주장에 대해 안 전 대표는 "그래서 제가 대선 결선투표제를 추진하는 것으로, 연대 시나리오가 난무하는 가운데 결선투표제가 도입돼야 우리나라를 위기에서 구할 정책선거가 가능하다"면서 문 전 대표의 동참을 촉구했다.

안 전 대표는 "우리나라 대기업들은 중소기업하고 함께 잘 사는 상생하는 그런 생태계를 만들어야 하는 데 오히려 반대로 착취하는 동물원 구조를 가지고 있다"면서 "우리 경제가 다시 도약하려면 삼성동물원, 엘지동물원, SK동물원들을 없애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사유가 많은데 그중에서도 가장 나쁜 게 블랙리스트로, 표현의 자유가 민주주의의 밑바탕인데 그 뿌리를 흔든 것"이라며 "이것은 반드시 뿌리를 뽑아야 하고 다음 정부에서는 절대 일어나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오전 5·18 민주화운동 역사 현장인 광주 전일빌딩을 찾은 안 전 대표는 "이 장소들을 제대로 보존하도록 국민의당이 앞장서서 노력하겠다"며 "5·18 당시 발포명령자를 찾는 것은 다음 정부에서 반드시 해야 할 일"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