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진행 중… 대통령은 국격, 염치와 도리, 예의 있어야"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새누리당이 탄핵소추 심판을 받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징계절차를 밟지 않기로 해 논란이 예상된다.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은 19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대구경북 당원간담회에서 당 윤리위원회에 박 대통령 징계요구안이 회부된 것과 관련 “내 입장은 징계는 안 된다는 것”이라며 “징계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걸로 알지만 결론은 내가 이를 중지시켰다”고 말했다.

인 위원장은 자신의 이 같은 결정에 대해 “공식적인 결정이고 당의 입장”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에 따라 당 윤리위원회는 박 대통령에 대한 당 차원의 징계 절차는 밟지 않기로 했다.

그는 “탄핵 전이면 국민이 잘못했다고 하니까 당에서라도 나서서 징계해야 한다”면서도 “하지만 지금은 탄핵이 진행 중이고 새누리당 당원보다 더 대단한 대통령직에 대해 탄핵을 하고 직을 내놓으라고 하는 상황에서 당원으로서 잘못했느냐를 따진다는 게 무슨 의미가 있느냐”라고 반문했다.

그는 이어 “지금 (박 대통령이) 어려운 일을 당하고 있는데 우리 당에서까지 어려움을 드리는 게 인간적 도리가 되느냐”라면서 “박 대통령과 당원이 똑같은 당원이라 할 수 있나. 인간이 염치와 도리와 예의가 있는 것으로, 대통령은 국격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어떻게든 제가 정치적 책임을 진다거나 비난을 받아도 박 대통령을 지키겠다”고도 말했다. 이에 당 안팎에서는 인 위원장이 새누리당 핵심 지지층 민심을 의식해 박 대통령에 대한 징계 논의 자체를 막은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인명진표 인적쇄신이 크게 힘을 잃어 당 혁신이 공염불에 그칠 위험이 높아졌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다만 인 위원장은 친박 3인방인 서청원 최경환 윤상현 의원에 대한 징계에는 강경한 모습을 보였다. 그는 "누군가는 박 대통령 잘못 모신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이라면서 "총선 때 '진박' 감별하는 것 보셨냐, 안 보셨냐. 당신들 옛날에 서로 가깝다고 경쟁하고 감별하지 않았느냐"라고 따져물었다. 이어 "대통령직도 잃을 지경인데 국회의원직 내놓으란 것도 아니고, 잠시 당을 위해 탈당하란 건데 그것도 못 들어 준다면 안된다"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