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당헌·당규강령정책위원회 제1차회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제 1차 당헌·당규강령정책위원회 회의를 열고 차기 대선에 출마할 당내 후보를 뽑는 경선 절차 논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당헌당규위 1차 회의에서 “이번 대선은 결국 준비된 정당과 급조된 정당간 대결이 될 것”이라며 “민주당은 국정경험을 가진 수권 정당이자 준비된 정책정당으로서 당당히 정권교체 길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당헌당규위 양승조 위원장은 “이번 경선의 기본 원칙은 첫째, 후보자 의견을 최대한 수용한다는 것”이라며 “역동적인 경선이 되게 하겠다”고 말했다.

양 위원장은 이어 “어떤 후보든 받아들일 수 있는 공정한 경선룰을 만들고 신중하면서도 신속하게 진행하겠다”는 뜻을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추 대표와 양 위원장 외에도 금태섭 전략기획위원장과 홍익표·신동근·한정애·박정 의원 등 당내 위원들과 경기대 박상철 정치전문대학원 교수, 박희승 변호사 등 외부 위원이 참석했다.

현재 민주당은 설 연휴 전까지 당내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2월에는 경선을 치뤄 3월경엔 당의 대선주자를 확정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