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회의 참석 의원들 대체로 담담한 분위기 속에서 표결 진행

투표에 30분 소요… 의원들 스마트폰으로 투표 과정 남기기도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와 이정현 대표가 심각한 표정으로 자리에 앉아 있다.사진=데일리한국 사진공동취재단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가결하기까지 걸린 시간은 1시간 10분. 9일 오후 3시 열린 국회 본회의장 방청석에서 기쁨의 환호가 터져 나온 시간은 4시 10분이었다.

정세균 국회의장이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총 투표수 299표에 ‘가’(찬성)는 234표”라고 말하는 순간 방청석에서 탄핵 표결을 지켜보던 세월호 유가족들은 "촛불민심 만세" 등의 함성을 터뜨리며 서로 부둥켜 안았다.

이날 국회는 오후 3시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표결을 진행했다. 여야 의원들은 2시 40분부터 속속 본회의장에 입장했다.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왔던 야당 의원들과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들은 비교적 결연한 모습으로 본회의장에 들어섰다. 탄핵 반대를 주장해왔던 새누리당 친박계 의원들은 담담한 표정을 지었으나 착찹한 심경을 채 감추지 못한 채 입장했다.

본회의장에 의원들이 착석한 이후 표결 절차는 속전속결로 진행됐다. 정 의장이 개의를 선언하자마자 탄핵소추안은 상정됐고, 곧바로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인 김관영 의원이 탄핵안 제안 설명을 이어갔다. 이날 정 의장은 일부 의원이 신청한 의사진행발언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김 의원은 박 대통령의 헌법 위반사항과 주요 법률 위배 사항 등을 조목조목 열거한 후 “국회는 탄핵을 통해 상처받은 국민의 자존심을 치유해 내야 한다”면서 “대통령 탄핵은 헌정의 중단이 아니라 헌법적 절차를 준수하는 헌정의 지속이며 이 땅의 민주주의가 엄연하게 살아 숨 쉰다는 것을 보여주는 산 증거가 될 것”이라고 탄핵안 가결을 호소했다.

김 의원이 제안 설명을 이어가는 동안 의원들은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촬영하거나 사진을 찍기도 했다. 이후 정 의장은 새누리당 김현아 정유섭 정태옥 조훈현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오영훈 전재수 의원, 국민의당 채이배 의원 등 8명의 감표의원을 발표했다. 곧이어 투표방법이 안내된 후 투표가 시작됐다.

오후 3시 24분부터 시작된 투표는 단 30분이 소요됐다. 가장 먼저 기표소에 들어선 의원은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이었다. 민주당에서는 추미애 대표가 국민의당에서는 박지원 원내대표가 첫 스타트를 끊었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투표가 시작되고도 한참동안 의원석에 앉아 씁쓸한 표정을 짓기도 했다. 친박 핵심인 최경환 의원은 본회의장에 입장했으나 끝내 투표하지 않고 자리를 떴다.

또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 강행 당시 해양수산부 장관을 지냈던 새누리당 유기준 의원은 방청석에 앉아있던 세월호 유가족들로부터 “창피한 줄 알아라”라는 핀잔을 듣기도 했다.

의원들은 투표 과정에서 찬성표 인증샷을 남기기 위함인지 각자의 스마트폰을 들고 기표소를 들어서기도 했다.

투표가 완료된 후 총 투표수가 발표되는 때에는 의원들 모두가 동요하는 모습을 보였고, 다소 긴장한 표정으로 감표 의원들의 개표를 지켜봤다. 이어 오후 4시 10분 정 의장이 탄핵 찬성표 234표 결과를 발표하자 의원들의 얼굴에는 각각의 표정이 서렸다.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두 손을 번쩍 들어 기쁨을 표현하기도 했다.

방청석은 크게 환호했다. 이날 본회의 방청을 하던 고등학생들은 박수를 치며 의원들에게 감사를 표했고, 일부 방청객은 새누리당 의원들을 향해 “새누리당 해체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