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명숙 "박 대통령 지시로 문화창조융합벨트 본부장서 해임돼"

"문화판 4대강 … 구조적으로 국고 새나가게 한 것" 질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2차 청문회'에 출석한 증인들이 선서를 하고 있다.사진=데일리한국 사진공동취재단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여명숙 게임물관리위원회 위원장이 7일 문화창조융합벨트 본부장에서 본인이 해임된 이유로 “박근혜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다”고 밝혀 주목된다.

여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제2차 청문회에 출석해 문화창조융합벨트 본부장에서 해임된 사유를 묻는 민주당 도정환 의원의 질의에 “표면적으로는 게임물관리위원회 업무 폭증 때문에 돌아간 것이라고 했지만 (해임 통보를 한 당시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부터) 대통령이 아침에 전화해서 내려보내라고 했다고 전해들었다”며 이같이 폭로했다.

여 위원장은 도 의원이 ‘증인이 추측하는 해임 사유는 무엇이냐’라고 묻자 “당시 직원들 사이에서 제가 ‘점령군처럼 굴어서 일을 못하겠다는 말이 돈다’ ‘불필요하게 영수증을 요구하는 것 때문에 일을 못한다’ 등의 말을 김 전 장관이 직접 했다”면서 “제가 여러 문제와 일이 절차없이 진행되는 데 대해 지속적으로 지적했는데 모두 무시됐다. 제가 반감을 갖거나 할까봐 나가라고 한 것이 아닌가 싶다”고 설명했다.

지난 4월 28일 차은택씨에 이어 문화창조융합벨트 본부장에 임명된 후 5월 31일 경질된 여 위원장은 “수시로 차씨가 문화창조융합벨트의 판을 다 짰다고 들었고 그 판을 건드리지 말라는 명령을 장관, 수석으로부터 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업무 보고 받을 때 갖고 있던 문건에는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 예산은 904억 원이 아니라 1300억 원"이라며 "904억은 기금을 뺀 것인데 단장은 1300억을 총괄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울러 비망록에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이 4대강과 흡사하다고 쓴 이유로 “이 상태로 가면 그런 결과가 올 수밖에 없다고 한 것”이라며 “이를 알리려 했고, 내부적으로 직원들과 공유하고 장관 등에게 보고했지만 개선 조짐이 안 보였다. 그래서 결국 문화 분야 국정원 정보관에게 말했다”고 밝혔다.

여 위원장은 특히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에 대해 “합법 또는 시스템인 것처럼 가장해서 구조적으로 국고가 새나가게 하고 그것을 방조하는 것을 합리화한 것이 문제”라고 질타했다. 여 위원장은 이어 "금액 비교는 어렵지만 이는 문화판 4대강에 버금가는 비리"라면서 "문화융성 창조경제를 핵심으로 국가브랜드가 걸린 국책 사업에서 한 국가의 정신이 난도질당한 셈”이라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