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등 비박계 의원들 비공개 회동서 담화 관련 결론 유보

이정현 서청원 등 친박, 탄핵 중단·질서있는 퇴진 주장 공세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탄핵 추진 절차를 밟던 정치권에 박근혜 대통령의 제3차 대국민 담화라는 대형 돌발변수가 불거졌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은 29일 국회가 자신의 퇴진을 결정해달라는 대국민 담화에 대해 한 목소리로 “탄핵을 피하기 위한 꼼수”라며 한 목소리로 비판을 쏟아냈다.

하지만 야 3당이 탄핵 추진 입장에 변함이 없다는 점을 거듭 밝히고 있음에도 그간 탄핵에 동조하던 새누리당 비박계가 대통령 대국민담화 직후 동요하는 분위기가 역력해 탄핵이 과연 제대로 추진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당초 야3당은 탄핵소추안 본회의 의결 처리 정족수인 200석을 넘기기 위해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들의 동참을 호소해왔다. 비박계 의원들도 탄핵에 뜻을 모으는 등 분위기가 무르익던 터였다. 하지만 이날 박대통령의 갑자스런 담화 발표로 상황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실제 이날 박 대통령의 담화 직후 비공개 회동을 가진 김무성 전 대표를 비롯한 비박계 주요 인사 20여명은 담화에 대한 결론을 내지 못했다. 김 대표는 기자들에게 “(박 대통령의 담화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다”고 했고, “일단 의원총회 논의를 지켜보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나경원 의원은 “크게 달라지는 건 없을 것 같다”면서도 “일단 여야가 합의하는 것을 좀 지켜봐야하지 않겠나”라고 신중한 입장을 피력했다. 당초 즉각적인 탄핵 입장에서 한발 물러선 듯한 제스처로 읽힌다.

반면 친박계는 이 때를 놓칠세라 탄핵 중단을 요구하고 나셨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대통령이 국회에 모든 걸 맡겼으니 헌법과 법률 범위 내에서 의견을 모아야 한다”고 주장했고, 정진석 원내대표는 “상황 변화가 생긴 만큼 두 야당과 대통령 탄핵 절차 진행에 원점에서 다시 논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탄핵 논의를 없던 일로 하자는 인식을 바닥에 깔고 있는 언사였다.

서청원 의원도 “야권과 폭넓게 의견을 모아 정권 이양의 질서를 만들어야 한다”면서 “그것이 대통령에 대한 마지막 예우이며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강조했다. 서 의원은 이어 “대통령이 물러나겠다고 한 이상 탄핵 주장은 국민에 대한 설득력이 약할 것”이라고도 내다봤다.

새누리당내 비박계가 흔들리고 친박계가 탄핵 저지를 위한 공세에 나서면서 야3당은 곤혹스러운 입장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비박계의 탄핵 동력이 약해지면 탄핵소추안 국회 본회의 통과도 장담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후 열린 의총에서 “(박 대통령이) 어떤 경우에도 물러나지 않으려 하는 꼼수를 우리 국회에 퉁쳐버린 것”이라며 “비박 몇 분과 통화를 했지만 탄핵에 대해 낙관하기 어려워졌다”고 우려를 내비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