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국민의당이 28일로 예정됐던 새 비상대책위원장 선임을 다음달 7일로 미루기로 했다. 당 내 중진의원을 새 위원장에 추대하기로 의견이 모아지던 와중에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가 막판 외부인사 카드를 꺼내들면서 중진 의원들의 반발을 불렀기 때문이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비대위 간담회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한 후 “다음주 중 비대위-위원총회 합동회의를 열고 토론한 뒤 내달 7일 다시 모여 의견을 종합해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이날 돌발 변수가 생기기 전까지는 신임 비대위원장으로 4선의 중진 김동철 의원 등으로 후보군을 좁혀나가고 있었다. 하지만 안철수 전 대표가 노무현정부에서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김병준 국민대 교수를 염두에 두고 직접 접촉하면서 상황이 복잡해졌다. 김교수는 원조 친노지만 최근에는 국민의당을 외곽에서 지원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안 전 대표는 지난 26일 김 교수를 만나 비대위원장 추대 의사를 전달해 수락 의사를 받아냈고, 박 비대위원장은 27일 소속 전체의원들에게 의사를 타진했다. 하지만 호남 및 중진 의원들 사이에서 이견이 분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당내 소통시간을 갖기로 하고 결론을 연기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박 위원장은 “중진 의원들은 당내 인사로 하는게 좋겠다고 했고, 초선.비례대표 의원들은 외부인사로 하는 게 좋겠다고 한다”며 “오늘 결정하려면 표결을 해야 하는데 비대위에서는 안 전 대표가 조금 더 적극적으로 중진들을 설득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고 설명했다.

박 위원장은 아울러 “김 교수는 ‘최순실 사태를 보고 청와대에서 일했던 사람이자 학자로서 국민의당에 재능기부라도 하고 싶은 심정이었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비대위원장을 맡아달라는 요구가 들어오면 맡겠다’는 의사를 안 전 대표에게 전달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