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박계 측의 지도부 교체 요구는 거부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새누리당 지도부는 26일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와 관련 청와대 수석 참모진과 내각의 대폭적인 인적쇄신을 요구했다. 그러나 비박계 측의 친박 지도부 교체 요구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정현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연 후 기자회견을 갖고 회의 결과를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최고위원들은 대통령이 청와대와 정부 내각에 대폭적인 인적 쇄신을 해줄 것을 요청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고, 이번 사태와 직간접 책임이 있는 사람들은 예외 없이 교체해야 한다는 데에도 의견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최고위는 이번 사태에 대해 조사받아야 할 사람들은 조사 받고, 책임져야 할 사람들은 책임을 져야 한다는 데 공감을 같이 했다”며 “그 내용을 김재원 정무수석에게 전달했다”고 했다.

그는 또 “최고위원들은 어제(25일) 대통령이 지체 없이 국민 앞에 깊이 사과한 것은 대통령 스스로 그만큼 이번 사태가 엄중하다는 것을 인식한 것으로 받아들였다”면서 “그럼에도 대통령의 사과로 끝날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고, 관련 있는 자들에 대해서는 한 점 의혹 없는 수사와 처벌을 하고, 국민은 국정 전반에 대한 쇄신 요구도 한다는 점에 의견을 같이 했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아울러 “대통령이 시정연설에서 밝힌 대로 임기 내 개헌도 국회 주도로 차질 없이 진행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며 개헌 논의가 진행되어야한다는 뜻을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당 대표로서 오늘부터 당사에서 사태가 수습될 때까지 상주하면서 지휘하겠다”고 강조, 최순실 국정 농단사태 가 진정될 때까지 지도부를 유지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사실상 비박계의 지도부 사퇴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 같은 당의 요구사항은 이날 회의에 참석한 김재원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공식적으로 전달됐으며 김 수석도 “당의 요구사항을 전달받았다”고 말했다.

한편 김 수석은 회의 후 대통령에 대한 탈당 요구, 우 수석 사퇴 요구 등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따로 드릴 말씀은 없다”고 답변을 회피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