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국민의당, 박 대통령 대국민 사과 일제히 혹평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25일 비선실세 최순실씨 의혹과 관련한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에 대해 일제히 혹평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박 대통령의 사과 직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이 상황 인식이 전혀 없다”면서 “헌정문란을 초래한 사태에 대해 단순히 개인적인 관계에 대한 유감 표명한 것에 그치지 않았다”고 유감을 표명했다.

추 대표는 “최순실 한마디에 전쟁도 벌어질 수 있는 나라꼴이 됐다”면서 “우리는 대통령의 개인 심경을 알고 싶은 게 아니라 무너진 헌정질서를 어떻게 일으켜 세울 것인지 엄중한 상황인식을 듣고 싶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은 대선 유세 때를 언급하며 꼼꼼히 하기 위해 여러 사람의 자문과 의견을 구할 수있지 않느냐고 했지만 실제 벌어진 일은 대통령 취임 1년 뒤, 우리나라 통일외교안보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드레스덴 선언에까지 비선실세가 관여했단 것”이라고 질타했다.

추 대표는 또한 “최씨가 남북 외교 통일 문제뿐 아니라 인사 문제에도 깊숙이 개입하고 있다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어, 국민은 누구를 대통령으로 세웠는지조차 의아해하고 있다”고 박 대통령의 대답을 요구한 후 “최씨가 지금도 인멸하고 있을 증거를 확보하고, 신병을 소환해 제대로 수사하는 것이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도 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에 대해 “변명으로 일관하기만 하고, 국민이 알고 싶어하는 것에 대해서는 질문도 받지 않고 들어가 감동을 느끼지 못했다”고 평가 절하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감동적인 사과를 해야만 국민들이 대통령을 이해하고 용서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한 후 “국민들이 과연 저 정도의 사과를 받아들일까 하는 문제에 대해서 의구심을 갖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직 대통령의 업무에 대해 법적인 잣대를 갖고 보기보다는 대통령이 진실을 밝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최씨로부터 선거 때와 초창기에만 도움을 받고 그 이후에는 도움을 안 받았다는 것을 누가 믿을 수 있겠나. 최씨는 최근까지 미르·K스포츠 재단을 통해 왕성한 활동을 하지 않았나"라고 말했따.

그는 또한 ‘하야와 같은 단어들이 인터넷 검색어 순위에 올랐다’는 한 기자의 질문에는 “국민 여론을 대통령이 잘 알아야 한다”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춘추관 2층 브리핑룸에서 '국민께 드리는 말씀'이라는 제목의 대국민 사과문을 직접 낭독했다.

박 대통령은 회견에서 “"최순실씨는 과거 제가 어려움을 겪을 때 도와준 인연으로 지난 대선 때 주로 연설 홍보 분야에서 저의 선거운동이 국민에게 어떻게 전달되는지에 대해 개인적 의견이나 소감을 전달해주는 역할을 했다"면서 “일부 연설문이나 홍보물도 같은 맥락에서 표현 등에서 도움을 받은 적이 있다. 취임 후에도 일정 기간에는 일부 자료에 대해 의견을 들은 적도 있으나 청와대 및 보좌체제가 완비된 이후에는 그만두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