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개헌 논의, “‘최순실 게이트’ 덮기 위한 것…‘국민주권 개헌’ 돼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찬미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5일 박근혜 대통령의 ‘임기말 개헌 완수’ 발언은 “눈덩이처럼 터져 나오는 최순실 게이트를 덮으려는 ‘순실 개헌’이자 지지도가 바닥으로 추락한 정권 교체를 피하려는 정권연장 음모로 나온 개헌을 국민들은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하게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 당 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실과 한참 동떨어진 벌거벗은 임금에게 헌법 개정을 맡길 국민이 어느나라 어느곳에 있겠는가”라며 “개헌은 권력이 필요로 하는 정략적 개헌이 아니라 ‘국민주권 개헌’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대통령이 임기 중에 완수할 일은 (개헌이 아니라) 따로 있다”며 “단군 이래 최악, 세계사상 유례없는 국정농단 의혹사건인 최순실 게이트에 대해 먼저 사과하고 철저히 해명하고 당장 최순실을 국내로 소환 조사받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추 대표는 “대통령의 온갖 연설문을 미리 보고받고 밑줄을 그어 수정했다고 하니 기가 찰 노릇이다. 왕조시대에도 이런 일은 없었을 것”이라며 “국정이 이렇게 농단돼도 되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추 대표는 무조건 개헌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하며 민주당이 생각하는 국민주권 개헌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우선 “국민이 중심이 돼 민주적 토론이 이뤄지는 국민중심개헌, 민주적 개헌이 선행돼야 한다”며 “국가대계를 위한 개헌이 한 정권의 위기 모면과 정권연장의 수단이 돼선 안되며, 임기말의 박 대통령과 청와대는 개헌 논의에 빠져 국정과 민생에 전념하며 국회와 여야정당이 개헌논의의 장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개헌이 진정한 정치개혁과 정치발전에 기여하기 위해선 표의 등가성과 다양성을 보장하는 선거구제 개혁 등이 필수적으로 수반돼야 한다”며 “인권, 안전, 환경, 분권, 국민행복 등의 가치를 담는 미래지향적이고 통일지향적인 개헌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우리 당은 이러한 원칙 아래 당내에 ‘개헌연구 자문회의’를 구성하고 국민과 함께 국민주권개헌 대토론회를 개최하며 국회에서의 질서 있는 논의를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