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헌파 의원들, IPU회의 참석차 스위스 제네바로 속속 집결

손학규 제7공화국 거론에 김종인, 김무성 등 '개헌파' 힘받아

사진=연합뉴스
손학규 더불어민주당 전 고문이 정계복귀를 선언하면서 '제7공화국'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내자 23일 정치권에서 다시 개헌론이 회자되는 분위기다.

야권에서는 비문(非문재인) 진영이 개헌론을 앞세워 손 전 고문과 합세해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의 대세론을 희석시켜 보자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여권에서도 개헌론이 계속 제기되면서 여야를 아우르는 제3지대 헤쳐모여 개헌론이 고개를 들기도 한다.

이와 관련해 여야의 '개헌파' 의원들이 국제의원연맹(IPU) 회의차 자연스레 스위스 제네바로 모여들면서 개헌론이 먼 이국땅에서 본격적으로 점화될 가능성마저 점쳐지고 있다.

개헌론을 주장해온 민주당의 박영선 의원과 진영 의원, 국민의당 이상돈 의원뿐 아니라 여당인 새누리당의 개헌론자로 꼽히는 정종섭 의원 등이 국제의원연맹 참석차 스위스로 제네바로 출국했다. 아울러 민주당 출신을 '개헌 전도사'를 자임해온 우윤근 사무총장도 제네바에서 열리는 국제사무총장회의 참석차 출국한 상태다.

김종인 민주당 전 비대위 대표는 손 전 고문과 통화하며 개헌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천정배 국민의당 전 공동대표와 김한길 전 의원 등도 이같은 흐름에 힘을 보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에서는 비박(비박근혜)계 차기 대선주자를 중심으로 개헌 요구가 일고 있으며,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와 유승민 전 의원이 기존 대통령제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다.

현직 지방자치단제장인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원희룡 제주도지사 역시 개헌 필요성에 무게를 두고 있는 가운데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왜 지금 국민을 위한 개헌인가'라는 저서를 통해 대통령 4년 중임제로의 전환 필요성을 역설하기도 했다.

손 전 고문이 정계복귀 선언과 함께 민주당 탈당을 공식화하면서 여권을 탈당한 정의화 전 국회의장이나 이재오 전 의원뿐 아니라 야권의 손 전 고문까지 망라하는 '무소속 지대'가 생겨났다는 얘기도 거론되고 있다.

이와 관련, 오는 27일 국가미래연구원과 경제개혁연구소, 경제개혁연대가 공동진행하는 개헌 관련 토론회가 열릴 예정이어서 이번 행사가 개헌논의를 불태우는 실질적 계기가 될지 주목된다. 이번 토론회에는 개헌 얘기를 공론의 장으로 끌어낸 정세균 국회의장을 비롯해 개헌을 위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 김종인 민주당 전 대표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