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회의서 고강도 대북 경고메시지…외교·국방 확장억제협의체 신설 합의

윤병세 외교장관이 19일(현지시간) 미 워싱턴DC에서 열린 한미 외교·국방장관(2+2) 회의를 마친 뒤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한미 양국은 19일(미국 현지시간)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 대해서도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고강도 경고메시지를 북한에 보냈다.

한미 양국은 이날 미국 워싱턴DC 국무부에서 개최한 외교·국방장관(2+2) 회의 직후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미국 또는 동맹국에 대한 그 어떤 공격도 격퇴될 것이며 그 어떤 핵무기 사용의 경우에도 효과적이고 압도적인 대응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 한민구 국방부 장관, 존 케리 미 국무장관, 애슈턴 카터 미 국방장관이 참석한 이번 2+2 회의에서 한미 양측은 미국이 한국에 제공하는 확장억제의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양국 외교·국방차관이 참석하는 한미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를 설치하는 데 합의했다.

확장억제전략협의체는 한미 양국 국방당국의 확장억제 협의기구인 기존 억제전략위원회(DSC)와는 달리 외교당국이 참가하고 격이 높은 게 특징이다.

케리 장관은 2+2 회의 모두발언에서 "한국을 포함해 동맹국들에 약속한 안보 공약을 준수하는 데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할 것"이라고 발언했고 카터 장관은 "한국에 대한 방위 공약은 흔들림 없다"며 북한에 대해 "실수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한미 양국은 이날 공동성명에서 "북한의 급속한 핵·미사일 능력 고도화가 양국 및 역내 여타국들에 대한 직접적 위협이 된다는 인식을 공유했다"며 북한 핵·미사일 프로그램의 즉각적인 중단과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포기'를 거듭 촉구했다.

한미 양국은 2+2 회의 결과를 토대로 20일 미 국방부에서 열리는 SCM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억제하는 보다 구체적이고 군사적인 대책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