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 주민·원불교 반대나서

경북 성주군 초전면 성주골프장. 사진=연합뉴스
한미 군 당국은 30일 오후 2시30분쯤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부지를 발표할 계획이다.

사드가 배치될 곳은 기존에 선정된 경북 성주군 성산포대가 아닌 성주군 초전면의 성주골프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한미 군 당국은 지난 7월 13일 사드를 경북 성주군의 성산포대에 배치할 계획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류제승 국방부 국방정책실장은 당시 기자회견에서 성산포대를 두고 "사드 체계의 군사적 효용성을 극대화하고 지역주민의 안전을 보장하면서 건강과 환경에 영향이 없는 최적의 사드배치 부지"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국방부가 30일 오후 사드를 성주군 초전면 성주골프장에 배치한다고 최종 발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최적의 사드배치 부지'는 79일 만에 바뀌게 됐다.

이를 두고 한미 군 당국이 애초에 부지를 치밀하게 선정하지 않아 혼란만 초래한 게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

국방부는 이에 대해 "당초 군은 비용과 소요 기간 등을 감안해 국유지만을 대상으로 부지를 선정해 성주골프장을 고려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한미 군 당국은 지난 7월 성산포대를 사드배치 장소로 발표한 후 성주 주민들의 격렬한 반대에 부딪혔다.

사드 레이더가 내뿜는 전자파 유해성에 대한 논란이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갑자기 배치 부지가 발표되자 '사드 참외' 등 온갖 비과학적인 유언비어들이 양산됐다. 성산포대에서 불과 1.5㎞ 떨어진 성주읍에 1만4천여 명의 주민이 살고 있는 것도 유해성 논란을 키웠다.

그러나 이번에는 사드 레이더가 김천 쪽을 향하고 있어 김천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고, 원불교도 성지인 정산(鼎山) 송규 종사의 생가터, 구도지 등이 성주골프장에서 인접해 원불교 역시 반대하고 있다.

국방부는 최종 후보지 발표 뒤 성주골프장 소유주인 롯데 측과 부지 매입을 위한 본격적인 협상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