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기자본감시센터, 안종범 靑수석· 최씨 등 검찰 고발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새누리당의 국정감사 보이콧으로 국회가 나흘째 파행을 겪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두 야당은 29일 미르·K스포츠 재단과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와 관련한 특혜 의혹에 대해 파상공세를 펼쳤다.

두 야당은 오전 지도부 회의를 비롯해 각종 언론매체,국회 국감장을 통해 공격의 날을 바짝 세웠고, 국감에 불참하는 새누리당은 언론 등 외곽에서 야당의 의혹 제기에 반발했다.

먼저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비록 반쪽 국감이지만 우리 의원들의 활약으로 권력형 비선실세 의혹인 미르·K스포츠 의혹 여러 개가 하나씩 확인되고 있다”면서 “어제는 교문위 국감에서 최순실씨 딸의 이대 특혜입학 의혹이 제기됐는데 (최순실씨의 딸 의혹이) 사실이라면 특정인을 위해 대학이 전면에 나서 비정상적인 특혜를 준 것”이라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는 미르재단과 관련이 깊은 차은택씨에 대해서도 “문화권력 실세로 밝혀진 차씨는 어떻게 문화부 공무원도 아닌데 이 정도의 문화권력자가 될 수 있었는지 이 사람이 개입한 정책과 프로젝트에 외압과 결탁이 있었는지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원내정책회의에서 “매일 터지는 최순실 게이트의 비리, 추문, 미르재단, K스포츠재단, 청와대 우병우 민정수석 등의 사건을 은폐하기 위해 국감을 훼방 놓고 있다”고 맹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한때 권력서열 1위가 최순실씨였다는 것이 어느 정도 입증돼가고 있기 때문에 이걸 덮으려 해서는 안된다. 최순실씨의 딸을 위해서 재벌은 말을 사고, 대학은 학칙을 변경하고, 곳곳에서 악취가 풍기고 있다”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도 이화여대 총장의 증인채택과 학칙 변경 등 상황에 대한 현장조사도 이뤄져야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소속 유성엽 교문위원장도 이날 회의에 참석해 “이대 최경희 총장이 정권의 비선실세인 최씨와 거래를 한 의혹이 드러났다”면서 최씨 딸의 승마 특기생 특례입학 특혜와 학칙 개정을 통한 변칙 학점 부여, 학점 부여를 거부한 지도교수 교체 등의 문제를 거론했다.

교문위 소속 더민주 안민석 의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에 출연해 최씨의 딸이 이화여대 학칙개정에 따른 소급적용으로 학점을 받은 것과 관련 “올 3월부터 소급적용을 가능하도록 한 학칙 개정을 이번 6월에 했다”면서 “이는 특정 학생을 위해 학점을 개정한 것으로 충분히 오인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또한 “대학교의 운동선수 학사관리는 요즘 정상화 선진화되고 있는데 이대는 하필 시대에 역행하는 규정을 만들고 소급적용까지 했다”고 강조했고, 최씨가 이대를 두번 방문한 과정에서 지도교수가 교체됐다는 점도 중요하게 거론했다.

안 의원은 이어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미르·K스포츠재단의 설립과 모금과정에서의 특혜 의혹을 거듭 제기했다. 그는 “기업이 자발적으로 모금하지 않은 돈이 800억 걷혔고, 이 돈이 대통령 퇴임 이후에 활동하기 위한 재단을 만드는 데 쓰이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돼 게이트가 됐다”면서 “그러면 국회는 이 권력형 비리라는 의혹을 규명해야할 책임이 있고 그래서 관련 증인들을 17명 요청했는데 여당이 한 명도 수용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반면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은 안 의원과 같은 TBS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최씨 딸에 대한 의혹과 관련 “최씨를 옹호할 생각은 없다”면서도 “최씨가 대통령과 가깝고, 대통령과 언제 어떻게 가까워졌는지 모르겠지만 문제는 이 사람이 현행법을 위반했거나 또 잘못이 있다면 검찰에 고발해 법적 처벌을 받도록 하면 되는데 그냥 카더라식으로 의혹 제기만 하는 이런 형식의 정치는 정말 실효성이 없다”고 반박했다.

김의원은 이어 미르·K스포츠 재단 의혹에 대해서는 “야당이 이 문제에 대해 팩트를 제시해 줘야 새누리당도 이런 부분에 대해 야권이 이번 국정감사 기간에 제대로 된 자료를 냈구나 이렇게 인정을 해줄텐데 아직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박 대통령이 퇴임 후 두 재단을 통해 활동한다는 것은 아무 사실 근거가 없고, 모금활동도 전경련이 입장 표명을 통해 정부와 관계 없다고 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아울러 “김대중 노무현 정권에서는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천문학적인 대북지원금을 선뜻 냈겠나”라고 꼬집었다.

국세청을 대상으로 한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미르·K스포츠 재단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의혹 제기는 계속됐다. 국민의당 박주현 의원에 따르면 문체부가 미르재단의 관련 서류를 받으러 서울 출장을 왔다는 기사가 있고, 기재부로부터 받은 서류에는 미르재단의 지부금단체추천서에 문제부 장관 날인이 생락된채 기재부에 제출됐다.

박 의원은 “문체부 장관의 지정기부금 관련 추천서류에 장관 직인이 없는데 우리나라 행정이 그정도로 허술하지 않다”면서 “직인이 찍히지 않은 문체부 서류를 기재부가 체크못하고 승인한 것은 우리나라 행정이 망가진 게 아니면 최고 윗선의 결정으로 형식적 처리했다고 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투기자본감시센터는 이날 미르.K스포츠 재단 모금 압박 의혹과 관련해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과 최씨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센터는 이날 오후 2시 서울중앙지검에 최씨와 안 수석, 미르.K스포츠 재단 대표 및 이사들을 뇌물 혐의로 처벌해달라는 취지의 고발장을 냈다.

센터는 또한 800억원대 자금을 모아 두 재단에 출연한 허창수 전경련 회장과 이승철 상근부회장, 삼성.현대 등 출연 기업 62곳 대표도 배임 등 혐의로 고발했다.

센터는 고발장에서 “언론 보도에 따르면 안 수석이 전경련에 요구해 모금하고 미르재단 인사에 관여했다”면서 “최씨는 K스포츠 인사에 관여한 사실이 명백해 안 수석과 최씨가 두 재단의 관리자이며 모금 당사자”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아울러 전경련이 원샷법 관철, 사면·복권·가석방, 서비스발전기본법, 세금 감면 등 특혜를 통해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의도로 조직적으로 두 재단에 거액을 출연했다며, 일련의 모금 과정을 뇌물 공여 행위로 처벌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