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와 안철수 국민의당 전 상임공동대표를 비롯한 야권 주요 인사들이 26일 고 백남기 농민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 노력에 한목소리를 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서울대학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백남기 농민의 빈소를 찾아 유족을 위로한 후 진상규명 노력과 책임자 처벌을 약속했다. 문 전 대표는 특검 도입을 묻는 질문에도 “특검을 통해서 진실을 밝히는 노력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고인을 편안하게 보내드리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면서 “진실을 규명해 책임질 사람들은 책임지게끔 하고, 공권력 행사 부분에 대해 국민을 위해 밝히는 것이 과제”라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국민을 상대로한 공권력 행사는 풀 한포기 밟는 것도 조심하듯 삼가고 또 삼가야하는데…”라면서 “정부 측에서 사과 한마디만 해도 유족들 마음이 훨씬 낳을 것이다. 유족에 대한 예의도 아니고 국민에 대한 예의도 아니다”고 지적했다.

문 전 대표의 조문 직전에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과 함께 장례식장을 찾은 안 전 대표도 “국민의 생명을 보호해야 할 국가권력이 국민의 생명을 앗아갔다”면서 “반드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해야하고, 국민의당이 국회에서 저희가 할 수 있는 바를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는 이어 “부검 영장의 기각은 당연하다”면서 “모든 국민이 사인에 대해 알고 있고, 특히 유가족들이 반대하는데 재청구를 강행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그 자체도 전 국민의 공분을 살 일”이라고 질타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특검 도입에 대해 “야 3당 원내대표들과 협의해 좋은 방향으로 결정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면서 “가해자들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이 이뤄지도록 이번 국정감사는 물론 국회에서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새벽에 장례식장을 찾았다. 박 시장은 조문을 마친 후 기자들에게 “국가는 국민을 위해 존재한다”며 “이런 끔찍한 일에 대해서는 진상을 우선 규명하고 책임자 처벌을 해야한다”고 지적했다.

박 시장은 부검 논란에 대해서도 “유가족과 법률전문가 모두 부검이 필요 없다는 의견이다”며 “부검할 노력을 진상 조사에 쏟는 게 맞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