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2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들은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른 일본 정부의 출연금 성격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은 일본이 군위안부 지원재단에 출연한 10억엔(109억원)이 배상금인지 사죄금인지를 따져 물었다.

그러나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명확한 답을 하지 않은 채 “일본 정부 예산으로 10억엔을 받아낸 것은 과거 어느 정부도 받아내지 못한 성과”라고만 답했다.

윤 장관은 강 의원이 ‘그래서 정부는 배상금으로 받아들이는 거냐’라고 거듭 물어도 “아베 총리가 기시다 후미오를 통해 공개적으로 반성을 했고 이를 위한 공식 조치가 10억엔 출연이다. 국제사회에서 이것을 잘 아시는 분들은 잘 안다”고 답할 뿐 출연금의 성격을 규정하는 답변을 회피했다.

그러자 강 의원은 “자꾸 말장난을 할 것이냐”라면서 “일본 정부는 배상금이 아니라고 하는데 한국 정부는 왜 너절너절하게 말하나”라고 질타했다. 이에 윤 장관은 “말 장난이 아니다”며 “24년 만에 어떤 정부도 이루지 못한 성과를 받아냈다”고 답했다.

윤 장관이 출연금 성격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회피하자 심재권 외통위원장은 “위안부 문제의 핵심은 단돈 10원을 받더라도 그 돈이 배상금인지 아닌지가 핵심이다”고 지적한 후 “일본 정부 관계자는 모두 배상금이 아니라고 하는데 배상금인지 아닌지에 대해서 답변하라”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윤 장관은 “합의란 건 오랜 어려움을 겪고 양측간 최선을 다해 누구보다 열심히 해 받아낸 것”이라며 기존의 답변 태도를 이어갔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해 12월 28일 도출된 한일 군위안부 합의에 따라 설립된 화해치유재단에10억엔을 지급했고, 명목을 ‘국제기관 등에 대한 거출금’으로 규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