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6일 정세균 국회의장의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 표결 당시 녹취록과 관련 “자기가 하면 로맨스고 야당이 하면 불륜이냐”라고 말했다.

박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새누리당도 국회 개헌 특위에 동의해주는 대신 해임건의안을 취소해달라고 했었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김 장관의 해임안을 걸고 새누리당 역시 정치적 협상을 시도했다는 주장이다.

박 위원장은 “정치는 대화와 타협 현상의 산물이다”면서 “현재 의석으로 김 장관의 탄핵소추안이 가능한데도 해임건의안과 세월호 특조위 기간 연장, 어버이연합 청문회 등을 제안하며 끝까지 대화하려고 했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걸 마치 무슨 거래를 한 것처럼 하면 새누리당은 왜 개헌특위를 해주겠다고 한 거냐”라며 “정치는 박근혜 대통령처럼, 새누리당처럼 자꾸 갈등을 유발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박 위원장은 새누리당의 국정감사 보이콧과 관련해선 “사상 처음 집권여당이 국정감사를 보이콧하고 있고, 지난 주말 국회에서 국무총리와 장관들이 필리버스터를 하는 해외토픽감 연습도 봤다”면서 “오늘 야당이 위원장인 곳은 국감을 실시하고, 여당이 위원장인 곳은 우리 국민의당이나 야당의원들은 모두 출석해서 정시에 자리에 착석해 사회권 요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여당이 사회권을 넘기리라고 생각하진 않는다”고 부정적인 전망을 한 후 “어떻게 됐든 국감을 정시에 해야하는 원칙을 우리는 고수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미르·K스포츠재단 관련 의혹에 대해서는 “두 재단은 세상에 태어나지 않았어야 할 쌍둥이 괴물”이라면서 “국민의당은 권력형 비리의 썩은 냄새를 지울 수 없는 두 재단에 대한 진실 규명에 최선을 달할 것을 국민 앞에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전날 사망한 백남기 농민의 부검 논란에 대해서는 “고인에 대한 부검을 실시하려는 것은 국가가 고인 사인에 대한 책임을 부정하는 것이자 고인을 두 번 죽게 하는 일”이라면서 “서울대병원 의료진은 이미 국가인권위 조사에서 사인을 물대포 직사 살수라고 분명히 밝혔다. 검찰이 지금 당장 할 일은 부검이 아니라, 사건을 철저하고 신속하게 조사해 관련자의 책임을 묻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