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1일 재단법인 미르와 K스포츠재단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 “제2의 일해재단이니 박근혜의 일해재단이란 말이 지금부터 나온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통령 명예를 위해서 밝혀야 한다. 옛말에 사람이 지나가면 발자국이 남는다고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위원장은 “터질것이 터졌다”며 “우리는 임기 말이면 권력비리가 반드시 터진다고 경고도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민의당에서도 미르재단 K스포츠는 추적 중이었다”며 “800억원을 재벌들에게서 거둬드릴 큰손은 어디의 누구겠나”라고 지적했다.

그는 "DJP연합때 내각제 개헌과 박정희기념관 건립의 두 가지 약속이 있었고, 정부 예산 100억원과 재단 모금 200억원으로 하기로 했다”면서 “(당시) 저는 18년 장기 집권 특혜를 받은 재벌들이 쉽게 모금에 응하리라 생각했으나 전경련에서 30억원 외에 모금이 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그러다가 MB때 박근혜 후보 확정 시기를 전후해 1000억여원 모금돼 현 상암동 재단을 건립했고 기금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밝히지 않으면 누명을 쓸 것”이라며 “누구보다 대통령께서 권력의 부침을 잘 아실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