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브로치 목걸이 등 최씨가 구입해 전달"

"우병우 검찰 수사 개입" 검찰 고위간부 증언 공개도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박근혜정부에서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낸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이 20일 박근혜 대통령의 측근으로 알려진 최순실씨가 우병우 민정수석과 윤전추 행정관 등의 발탁에 개입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조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대정부질문에서 황교안 국무총리를 상대로 “우 수석의 발탁과 윤 행정관의 청와대 입성 배경에 최씨와의 인연이 작용했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주장했다. '전지현 트레이너'와 재벌 총수 등 트레이너로 유명세를 탄 윤 행정관은 박 대통령의 개인 트레이너다.

조 의원은 또 “제가 입수한 자료에 의하면 박 대통령이 착용한 브로치와 목걸이, 악세서리 등을 최씨가 청담동에서 구입해 전달했다”고도 말했다. 이에 황 총리는 “전혀 들어보지 못한 이야기”라고 답했다.

조 의원의 이 같은 주장은 이날 “박 대통령의 비선 실세인 최씨가 재단 설립과 운영에 깊숙히 개입한 정황이 드러났다”며 재단법인 미르와 K스포츠재단의 특혜 의혹을 제기한 한겨레신문 보도와 맞물리며 묘한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조 의원은 이에 더해 익명의 검찰 고위 관계자들의 증언 내용을 본회의장 전광판에 공개하며 “우 수석이 검찰 수사에 직접 개입하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고도 주장했다.

조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는 ‘우 수석이 사건에 너무 시시콜콜 개입해서 못 해먹겠다는 말이 많다’ ‘우 수석은 주로 법무부를 통해 지시하는데 중앙지검장한테는 직접 전화하는 것 같다’ ‘3인방 중 한 명이 검찰인사에 개입한 것을 직접 경험했다' 등의 언급이 있었다.

그는 또한 "이른바 청와대 3인방과 가까운 부장검사가 3인방의 인사청탁 심부름을하고, 법무부장관도 그 부장검사를 따로 불러 청와대 기류를 전해들었다"고도 했다.

조 의원은 이어 이 같은 검찰 간부의 증언 내용을 거론한 뒤 “이 정부의 법무부장관들이라고 하면 김현웅 법무장관과 황교안 총리 두 사람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김현웅 법무부장관은 “전혀 그런 사실이 없다”고 일축한 후 “검찰의 공정성이 훼손되거나 수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보고는 없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