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전 서울 마포구 연남동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쉼터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오른쪽), 길원옥 할머니가 피해보상과 관련해 한국 정부와 일본 정부를 비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찬미 기자]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소속 할머니들은 26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화해·치유재단'이 일본 측이 출연키로 한 10억엔을 피해 할머니들에게 현금으로 분할지급키로 방침을 정한 데 대해 반대입장을 밝혔다.

위안부 피해자인 김복동(90)·길원옥(89) 할머니는 이날 마포구 연남동 정대협 쉼터 '평화의 우리집'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재단의 이같은 방침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두 할머니는 회견을 통해 "여러분 자식, 동생, 친척이 끌려가서 돌아왔다고 그 위로금 몇 푼 받고 용서가 되겠느냐"며 "독재 때는 말 한마디 못 하고 벙어리 냉가슴 앓듯이 속만 앓다가 민간단체의 도움으로 여기까지 왔는데 정부의 결정은 말이 안 되는 소리"라고 말했다.

이들은 또 "위로금이라고 돈을 받는 것은 정부가 할머니들을 팔아먹는 행위"라고 주장하면서 "일본 아베 총리가 정식으로 나서서 할머니들 앞에서 '모두 우리가 한 짓이니 용서해주세요'라고 말하며 명예를 회복시켜줘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이어 "우리나라에 이러한 비극의 역사가 있었다는 것을 후세에게 알리기 위해서 국민들이 한푼씩 모아서 소녀상을 세우는 것"이라며 "소녀상을 철거하라고 하는데 우리는 절대적으로 그럴 수 없고 위로금백억이 아니라 천억원을 줘도 한 사람이 남아도 싸우다 죽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외교부는 전날 일본이 이르면 이달 중 송금할 출연금 10억엔(약 111억원) 중 일부를 들여 1인당 생존자는 1억원, 사망자는 2000만원의 현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