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전 상임공동대표는 24일 "행정수도 이전을 검토할 때가 됐다"며 "추후 개헌 논의 시작할 때 반드시 행정수도 이전 관련 조항을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이날 대전 효문화마을에서 열린 충청지역 위원장 연석회의 후 기자들에게 "지금은 헌법재판소에서 위헌 판결이 나서 절반의 이전밖에 이뤄지지 못했다"며 "비효율성과 국가 현안 문제에 대해 위기 상황에서 빨리 대처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종합적인 검토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이어 "(개헌 이전에는) 국민의당이 총선 공약으로 밝힌대로 국회가 일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 시급하니 우선 국회 분원 혹은 제2청사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헌법재판소는 지난 2004년 당시 노무현 정부의 행정수도 이전 계획에 대해 "관습헌법에 위배된다"는 이유로 위헌 결정을 내렸다.이에 세종시는 행정수도가 아닌 행정중심복합도시로 축소돼 건설됐다.

안 전 대표는 다만 이날 자리에 동석한 박지원 비대위원장이 안 전 대표의 주장에 대해 "대선 공약 발표"라고 말한 것과 관련해선 "그건 아직은 아니다"며 "지금은 제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린 것"이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그러나 최근 대권행보를 본격화한 안 전 대표가 행정수도 이전론을 제기함에 따라 정치권에서는 안 전 대표가 중원 민심 공략에 나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실제 지난달 박원순 서울시장과 안희정 충남지사 등이 행정수도 이전론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는 등 야권에서는 세종시로의 행정수도 이전 주장이 계속되고 있다. 여권 대선주자로 꼽히는 남경필 경기지사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