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지난해 11월 열린 민중총궐기 대회에서 경찰이 쏜 물대포에 맞아 8개월째 사경을 헤매고 있는 농민 백남기씨의 가족과 시민단체가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 청문회 개최를 거듭 촉구했다.

백남기 농민의 쾌유와 국가폭력 규탄 범국민대책위(백남기대책위)는 28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백남기 농민의 생명이 지난주부터 매우 상태가 악화돼 위중한 상태라고 전한 후 "예상 가능한 생존 시간이 2~3주가량 밖에 남지 않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백씨의 딸 민주화씨는 "아버지가 천천히 죽음에 이르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어 고통스럽다"고 눈물을 쏟았다. 민주화씨는 “우리 아버지는 나쁜 사람도 아니고 일반 국민이자 아버지이고 평범한 농민”이라며 “물대포를 조준 살수하는 끔찍한 방법으로 20초 만에 뇌사 상태에 치달았음에도 정부는 아무 말이 없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그는 이어 “이게 정상적인 국가인지 의심스럽다”며 "강신명 경찰청장은 어떤 책임도 지지 않고 다음 달 퇴임하려고 하는지 묻고 싶다. 어떻게 아무 일도 아닌 것처럼 덮고 명예롭게 경찰청을 떠날 수 있나"라고 토로한 뒤 울음을 참지 못했다.

민주화씨는 또한 “이번 사건은 경찰의 권력 남용으로 인하 중대한 사건”이라고 강조한 후 현재 청문회 개최를 반대하고 있는 새누리당을 향해 "국민을 대신해 그 자리에 있지 않나. 생명에는 여야가 없는 게 정상적인 국회 아닌가"라고 청문회 개최를 호소했다.

대책위도 "백씨에 대한 국가폭력은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에게 징역 5년이라는 판결을 내린 재판부도 인정했다"며 "대통령은 국가폭력에 대한 책임 있는 조치를 즉각 시행하라"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