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우 거취 고민… 인사검증 시스템 비판 부담

사드 배치 논란 수습 방안 모색에 특사 검토도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닷새간 이어지는 여름휴가에서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과 정국구상에 전념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치권 안팎에서는 박 대통령이 휴가를 마치고 내놓을 개각 등 인사 개편 카드를 주목하고 있다.

현재 세간의 이목은 갖가지 의혹에 휩싸인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거취 문제와 개각 등 여러 현안에 쏠려 있다. 진경준 검사장의 구속으로 부실한 인사검증 시스템에 대한 비판 여론도 박 대통령에게는 부담이다.

여기에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에 따른 국론분열 수습 방안을 모색해야 하고, 8·15 광복절 특사 등에 대해서도 검토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우선 휴가 기간에 우 수석의 거취 문제를 고민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우 수석에게 의혹이 제기되는 초기만 하더라도 정면돌파 입장을 밝혔지난 계속해서 의혹이 쏟아지고 이에 따라 여론도 더욱 악화되고 있어 조만간 결단을 내릴 것이라는 관측이 파다하다. 야권은 물론 여권 내부에서도 우 수석의 결심과 박 대통령의 결단을 요구하는 목소리시 갈수록 커지는 분위기다.

아울러 진 검사장 구속 사태를 계기로 인사검증시스템에 대한 신뢰가 추락하면서 국면 전환을 위한 개각 필요성도 제기된다. 이에 여름 휴가 후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개각 폭이 커지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나온다. 실제 박 대통령은 매년 휴가 직후 청와대 참모진이나 내각 등을 대상으로 크고 작은 인사를 단행한 바 있다.

황교안 국무총리 '감금 사태' 등 사드 배치를 둘러싼 논란을 해결할 방안도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박 대통령은 지난 21일 국가안정보장회의(NSC)에서 사드는 국가 안보의 문제로 정쟁의 대상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음에 따라 휴가 후 야당 지도부 등과의 만남을 추진할 지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박 대통령은 또한 광복절 특사 대상과 관련해서도 검토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