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소희 기자] 국민의당 김수민 의원의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과 관련해 계속해서 여러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당 차원에서 출범시킨 진상조사단이 출범 사흘 만에 이렇다할 성과도 내지 못한 채 잠정 중단되면서 당 안팎에선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일단 국민의당은 당분간 차분히 검찰수사를 지켜보기로 했다.

앞서 국민의당은 이른바 '4·13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과 관련해 지난 13일 출범시킨 진상조사단을 잠정 중단했다. '불법은 없다'는 입장만 내놓은 채 사실상 활동을 멈춘 것이다.

조사단을 맡은 이상돈 최고위원은 왕주현 사무부총장의 검찰 소환조사 이전인 지난 15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S사, B사로부터) 브랜드호텔에 들어온 돈이 국민의당에 유입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한 근거로 브랜드호텔의 통장 거래내역서 등을 제시했다. 조사단은 "해당 계좌로 입금된 TV광고대행사 세미콜론의 자금 중 일부만 직원 월급을 주는 데 사용됐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중간 조사 발표 직후 오히려 당 내부에서는 거센 반발이 나왔다. 의혹에 연루된 김수민·박선숙 의원, 왕주현 전 사무부총장, 선거공보물 업체 B사 측에 대한 면담조사도 안 된 상태에서 제한된 자료만으로 결백을 주장한 것은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또한 브랜드호텔에 1억1,000만 원을 전달한 공보물업체 B사와는 대표가 연락이 닿지 않는다는 이유로 조사조차 하지 못했다.

이와 관련, 박지원 원내대표는 17일 YTN에서 "이미 선관위가 고발해 검찰수사가 진행 중인데, 당내 진상조사단 구성하는 것을 반대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진상조사단이 당내 조직인데다 강제수사권이 없는 만큼 조사결과를 둔 논란이 발생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이 아닌가"라며 "애당초 당내 진상조사는 말도 안 되는 얘기"라고 비판했다.

이처럼 국민의당의 허술한 대응에 당내 분위기는 사분오열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당내 유력 인사들의 이름까지 거론되며 특정인 배후설까지 나와 논란의 불씨는 더욱 커지고 있다.

국민의당 한 관계자는 19일 연합뉴스를 통해 "앞으로 검찰 수사 결과가 발표되기 전까지 스피커와 볼륨을 낮출 것"이라며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검찰은 16일 국업체에 돈을 요구한 인물로 지목된 왕 전 사무부총장을 불러 조사했다. 또한 국민의당 재정을 담당하고 있는 정용해 총무국장과 총무국 직원 1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총선 당시 자금 흐름을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조만간 리베이트 의혹 핵심 인물인 김수민 의원과 박선숙 의원도 소환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