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발언 이후 국회 자주 찾아… 정부정책 비판

'야권 내 차기 대선후보 경쟁자들 의식' 관측도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의 잦은 국회 행보가 심상치 않아 보인다. 정치 현안과는 거리두기를 해오던 박 시장이 지난 12일 광주를 방문해 “역사의 대열에 앞장서겠다”고 대선 출마 의지를 피력한 이후 1주일 간격으로 국회에 발걸음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에서는 박 시장이 4·13총선 이후 사실상 대권 경쟁을 염두에 두고 보폭을 넓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관측이 나온다.

이는 총선 후 숨고르기에 들어간 문재인 전 대표를 비롯해 최근 정계복귀를 기정사실화한 손학규 전 상임고문, 불펜 투수론를 들고 나온 안희정 충남지사 등 야권내 차기 대선후보 경쟁자들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는 점에서 박 시장 스스로도 정치 행보를 가속화해야 한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박 시장은 연일 박근혜정부에 대한 비판에 거침이 없다. 그는 2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방자치단체장 성공사례 일자리 정책 콘서트'에 참좋은 지방정부위원회 위원장으로 참석해서도 정부에 각을 세웠다.

박 시장은 “박근혜 정부의 경제정책이 기본적으로 잘못됐다”며 “이명박정부 ‘747공약(성장률 7%, 1인당 국민소득 4만달러, 세계 7대 강국 도약)’은 이미 허구로 드러났고 ‘창조경제’와 ‘국민행복시대’를 내걸었던 박근혜 정부에서조차 성장 동력은 식어버린 상황”이라고 질타했다.

그는 “일자리 부족, 경제의 어려움, 민생 파탄에 더해 미래 성장동력이 식은 것과 고용 절벽에 도달한 것은 정말 심각하다”며 “여기에 저출산과 고령화는 미래 성장도 동력이 없다는 위기감을 준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특히 “이 모든 것은 중앙집권적 성장과 고용정책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과거의 획일적인 중앙정부 집중형의 사고방식으로는 경제의 돌파구를 만들어나가기가 어렵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과거 '청년수당' 도입을 놓고 복지부와 갈등했던 점도 언급하며 "아주 큰 돈도 아니고 90억원 쓰겠다는 것을 갖고 '악마의 속삭임'이라고 했는데 중앙정부는 2조 1000억원을 썼는 데도 청년일자리가 늘었나”라고 반문한 뒤 “현장과 동떨어진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지방정부에 재원을 공급해 일자리정책을 만들어야 한다. 제가 복지성장론을 편 적이 있는데 그것도 (정부가) 지향해야 할 바"라며 "대동사회,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지방정부끼리도 힘 합치면 많은 일을 이뤄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박 시장은 19일 더민주 기초단체장협의회와 함께 '20대 국회 무엇을 할 것인가?-자치 분권의 과제'란 간담회에 참석해 "메르스 사태 때 중앙정부가 잘 해결할 줄 알았는데 막상 보니 준비도 구조도 역량도 없는 것을 발견하게 됐다”며 “서울시뿐 아니라 경기도, 충남 등 여러 지자체들이 정말 열심히 했고, 잘했고, 극복 과정에서 지방정부의 역할이 컸다"며 정부의 무능한 대응력을 강도높게 비판해 눈길을 모은바 있다.

당 내 한 관계자는 박 시장의 최근 행보에 대해 “그간 서울 시정을 책임지는 행정가로서의 이미지에 더해 대권을 향하는 정치인 박원순의 이미지를 그려나가고 있는 듯하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