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방문, 20년만에 해운협정 체결 교역촉진·투자애로 해소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중동의 마지막 블루오션으로 꼽히는 이란에서 최대 52조원 규모의 인프라 건설 및 에너지 재건 사업을 수주하는 발판이 마련됐다.

박 대통령은 2일(현지시간) 오전 사드아바드 좀후리궁에서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경제분야 59건을 포함해 모두 66건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등 역대 최대의 경제외교 성과를 창출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청와대는 인프라 및 에너지 재건 등 30개 프로젝트에서 양해각서 및 가계약 체결 등을 통해 확보한 수주 가능 금액이 총 371억 달러로, 일부 사업의 2단계 공사까지 감안하면 최대 456억 달러(약 52조원)까지 수주금액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양해각서 등에 따르면 우리 기업들은 이란 현지의 철도·공항·수자원 관리 등 인프라는 물론 석유·가스·전력 등 에너지 재건도 참여하며, 병원 6곳 건설과 한류 중심지인 K-타워 건설 등 보건의료, 문화, 정보통신기술(ICT) 등 고부가가치 분야 협력도 확대하기로 했다.

분야별로는 ▲철도·도로·수자원관리 등 인프라 건설 참여 121억2천만 달러 ▲석유·가스·전력 등 에너지 재건 316억 달러 ▲보건·의료 18억5000억 달러 등이다.

정부는 우리 기업의 인프라 사업 수주를 지원하기 위해 250억 달러의 금융지원프로그램을 가동할 예정이다. 전대금융 2억달러를 포함해 수출입은행이 150억달러를, 무역보험공사와 금융지원협의체가 각각 60억 달러, 40억 달러를 지원하게 된다.

이와 함께 양국은 1996년 이란이 최초 제안했으나 그동안 경제제재로 중단됐던 해운협정을 20년 만에 체결, 선박 운항 및 영업자유 보장 등을 통해 양국 교역을 촉진키로 했다.

또한, 한·이란 양국 상의간 협력 MOU 개정, 코트라-이란 투자청간 MOU 체결을 통해 기업간 교류확대를 위한 사절단 파견 및 정보교환, 투자정보 공유 및 투자기회 공동발굴 등을 추진키로 했다.

민간기업의 교류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코트라와 이란 산업무역광물부는 각각 이란 데스크와 코리아 데스크를 설치해 양국 기업의 상대국 진출시 교역·투자 애로를 해소할 방침이다.

박 대통령은 정상회담 뒤 공동기자회견에서 “이번 방문으로 이란이 국제사회와 함께 평화와 번영을 위해 나아가는 시점에서 이뤄져 양국관계 발전의 새로운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란 병원 운영에 한국 경험을 공유하는 등 고부가가치 산업 분야에서도 양국 간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안종범 경제수석은 브리핑에서 "이번 성과를 계기로 제2 중동붐의 한 축이라고 할 수 있는 이란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교역 촉진으로 경제 제재 이전의 교역 수준을 회복할 수 있는 교두보가 마련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