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권력서열 1위 하메네이, 2위 로하니 대통령과 연쇄회동 … 제2중동붐 초석 다지기

박근혜 대통령, 이란 국빈 방문.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1962년 이란과 수교 이래 우리 정상 중 54년 만에 처음으로 이란을 국빈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권력서열 1위인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 최고지도자와 권력서열 2위인 하산 로하니 대통령을 차례로 만난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로하니 대통령과 1시간 15분간 정상회담을 하는 것을 시작으로 이란에서의 공식 일정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정상회담에서는 ▲양국 간 교역·투자 정상화를 위한 기반 조성 ▲전통적인 협력 분야인 인프라 및 에너지 분야에서의 협력 확대 ▲신성장 동력 분야인 보건·의료·문화·ICT 등에서의 새로운 협력사업 모색 등 한·이란 간 실질협력 강화 방안에 관한 의견이 교환될 예정이다.

박 대통령은 정상회담 종료 후 로하니 대통령과 법무·문화·교육·과학기술·산업·보건·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자 협력관계를 규정하는 내용의 조약·협정 및 양해각서(MOU)에 서명한다.

이어 박 대통령은 하메네이 최고지도자를 면담한다.

하메네이 최고지도자는 이란 혁명을 이끈 아야톨라 루홀라 호메이니의 뒤를 이은 후계자로 신정(神政) 일치 국가인 이란에서 절대권력을 보유한 통치권자다.

청와대는 양국 외교 및 경제관계를 돈독히 하기 위해 하메네이와의 면담에 공을 들여왔다. 지난 1월 서방의 대(對)이란 경제 제재 해제 이후 가장 먼저 이란을 방문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도 하메네이와 회동한 바 있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은 이란의 가장 높은 성직자인 ‘아야톨라’ 지위를 가진 하메네이 최고지도자와의 면담에서 한·이란 양자관계 발전 방안에 대한 의견을 큰 틀에서 교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