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의 대통령 국회 연설 요청에 여야 원내대표 수용

박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 회동 성사될지 여부 주목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북한의 4차 핵실험 및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 북한의 잇따른 도발과 관련, 16일 오전 10시 국회 본회의 연설을 통해 국회 차원의 협조와 국민 단합을 요청하기로 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개성공단 가동 중단에 따른 대책을 직접 설명한다.

박 대통령은 국회 연설을 위해 국회를 방문했을 때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여야 지도부와 만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어서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의 회동 성사 여부가 주목된다.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14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박 대통령은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 유엔 결의를 위반하고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과 관련해 국가 안보와 국민 안전을 위해 국회 차원의 협조를 당부하는 국회 연설을 국회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김 수석은 "박 대통령은 북한의 도발에 대해 우리 국민을 보호해야 하는 대통령으로서 헌법상 책임을 다하는 한편 북한의 추가 도발을 막고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국민 단합이 필요하다는 점을 연설을 통해 강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 수석은 이와함께 "박 대통령은 연설에서 국가가 어려운 상황일수록 입법자의 책임을 다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테러방지법·북한 인권법·노동 개혁법 등 관련 법안의 조속한 처리도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국회 연설 계획은 헌법 81조에 따른 것이라는 입장을 국회 측에 전달했다. 헌법 81조는 '대통령은 국회에 출석하여 발언하거나 서한으로 의견을 표시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국회에 가신다면 국회 연설 이후에 여야 대표와 만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새누리당 원유철·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는 14일 시내 한 호텔에서 회동해 박 대통령이 요청한 16일 국회 방문 연설 계획을 수용하기로 합의했다.

애초 16일에는 이종걸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예정돼 있었지만, 박 대통령에게 일정을 양보하고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하루 미루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이 원내대표는 17일 오전 10시에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게 되며, 17일부터 이틀 동안 예정됐던 국회 대정부질문도 하루씩 순연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