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중단 방침 비판… 사드 배치에도 부정적

김종인 '북한궤멸' 거듭 비판 후 문재인 책임론 제기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무소속 박지원 의원이 11일 정부의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 결정에 대해 “아버지 박정희 대통령이 개시한 남북 대화를 딸 박근혜 대통령이 끊어버렸다”고 정면 비판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YTN 라디오에 출연해 “남북관계의 평화와 경제 공존의 상징으로 남아있던 개성공단은 진정한 의미에서 본다면 창조경제의 하나”라며 “그런데 이것을 박 대통령이 사실상 폐쇄하면서 백해무익한 조치를 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어 “보수층은 과거 김대중·노무현 정부가 퍼줘서 북한이 핵개발을 하고 도발을 했다고 비난하지만, 이명박·박근혜정부에서 북한이 핵실험을 하고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었던 건 왜인가”라며 “북한에 대한 규탄은 당연하지만 실낱같이 이어져온 경제의 상징인 개성공단 폐쇄는 남한의 손해도 엄청난 일이다”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미국 사드(THAAD)의 한반도 배치 문제에 대해서도 "중국에 대한 압박은 통하지 않는다”며 “지금 우리가 사드를 배치하면 중국과 러시아가 절대 그대로 있지 않는데, 중국이 경제보복조치라도 하는 날이면 우리는 참으로 어려움을 당한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박 의원은 또 자신의 트위터에서 전날에 이어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의 ‘북한 궤멸’ 발언과 관련 “김 위원장이 북한 궤멸론을 재차 강조한 것은 평화통일을 추구해온 더민주의 60년 정통을 부인하고 그 뿌리를 흔드는 발언으로 실로 위험하기 그지 없다”며 거듭 비판했다. 그는 이어 한발 더나아가 “문재인 전 대표도 (북한 궤멸) 대한 동조 여부를 밝히라”라고 김 비대위원장과 문 전 대표의 책임론을 물었다.

박 의원은 전날에도 페이스북을 통해 "남북간 교류협력이 정체성인 야당에서 북한 와해론, 궤멸론이 거론되는 것은 야당의 정체성을 버리는 일"이라며 "우클릭한다면 국민의 원조보수를 지지하지 정체성 없는 야당을 지지하겠나. 정체성을 지키지 못하는 야당은 와해되고 궤멸한다"고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한편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지난 9일 경기 파주 전방부대를 방문해 "북한이 핵이나 개발하고 장거리 미사일을 쏜다고 해서 체제가 장기적으로 절대 유지되지 않는다”며 “언제가는 북한 체제가 궤멸하고 통일의 날이 올 거라고 확신한다"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