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개성공단 체류 국민 248명… 철수 준비 인력 등 출입경 원활

南 관리위-北 총국 간 협의 시작 … 남측 인원 안전 귀환 최우선

설비 철수·물자반출·단전 단수 문제 등 놓고 북측과 갈등 가능성

11일 경기도 파주시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에서 개성공단 화물차가 출경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우리 정부의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 결정에 따라 공단 내 남측 인원과 자재, 장비의 철수 절차가 11일부터 시작됐다. 개성공단 내 남측 인원의 철수는 단계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부터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CIQ)를 통한 남측 인원의 개성공단 출입경이 원활히 이뤄지고 있다.

전날까지 개성공단에 체류했던 우리 국민은 184명이며 개성공단 입주기업 124개사 중 53개사는 현재 개성공단에 체류 중인 직원이 단 한 명도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 관계자는 "오늘(11일) 개성공단으로 들어가는 남측 인원은 132명이고, 나오는 남측 인원은 68명"이라며 "오늘은 개성공단 체류인원 248명"이라고 밝혔다.

남측 개성공단관리위원회와 북측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간에 개성공단 철수와 관련된 협의도 이날 시작된다. 우리 정부는 북측과 개성공단 남측 인원의 안전한 귀환과 관련한 논의를 우선 진행한다.

앞서 전날 남측 관리위가 북측 총국에 개성공단 가동 전면중단 방침을 통보할 때 북측 총국이 반발한 점을 고려할 때 물자 반출을 놓고는 남북 간 갈등이 불거질 공산이 크다. 북측은 금강산 관광 중단 때처럼 우리 기업의 자산에 대한 동결 조치를 취하면서 설비 등의 반출을 막을 가능성도 있다.

특히 개성공단 내 남측 자재와 장비, 완제품 반출 문제와 개성공단 단전·단수 문제를 놓고 양측이 갈등을 겪을 가능성이 있다. 개성공단에 대한 단전, 단수 조치는 남측 인원과 장비에 대한 철수 논의가 마무리된 시점에서 북측과의 협의가 시작될 전망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우리 측 철수와 함께 북측 근로자 일부도 개성공단 출근을 하지 않았다"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남측 인원 철수와 관련한 통행계획을 우선 (북측과)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기본원칙은 각 기업의 설비와 자재, 보관 중인 완제품을 모두 철수시킨다는 것이지만, 이와 관련해서는 북측과 협의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북측은 금강산 관광 중단 때처럼 우리 기업의 자산에 대한 동결 조치를 취하면서 설비 등의 반출을 막을 가능성도 있으며, 미지급된 북측 근로자 임금과 우리 기업이 북한 당국에 내야 하는 세금 정산 문제도 따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