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지도부, 탈당자 원천배제 대상에 포함 잠정 결론

김종인 지도부 "현역의 경우도 공천심사시 그대로 적용"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설 연휴를 마무리하면서 본격적으로 공천모드로 접어들면서 ‘현역의원 평가 하위 20% 공천 배제’ 조항이 당 내 갈등의 새로운 뇌관으로 떠올랐다. 더민주는 문재인 전 대표 시절 127명의 현역의원 평가를 실시해 하위 20%를 공천에서 원천 배제(컷오프)하는 공천룰을 만들었다. 이 규정대로라면 지역구 106명 중 21명, 비례대표 21명 중 4명이 배제 대상이다.

이후 더민주에서는 탈당 사태를 거치면서 탈당파들을 원천배제 대상에 포함시킬지 여부가 쟁점이 됐고, 당시 지도부는 탈당자도 배제 대상에 포함시킨다고 잠정 결론을 낸 바 있다. 이에 따르면 지역구 배제자(21명) 중 이미 20명이 탈당하거나 불출마를 선언해 추가로 1명만, 이탈자가 없는 비례대표는 4명이 각각 배제 대상이 되는 셈이었다.

하지만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최근 탈당 여부에 상관없이 20% 배제 조항을 지키겠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탈당 여부와 관계없이 하위 20%에 해당되면 모두 배제 대상에 포함된다는 취지로, 지역구 원천 배제자 21명 중 탈당자가 5명 포함돼 있다면 나머지 16명은 당 잔류를 선언했더라도 배제시킨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이와 관련 지난 2일 전북지역 기자간담회에서 "그동안 많은 분이 나갔기 때문에 숫자가 채워진 것 아니냐고 단정적으로 말하는 분도 있다”면서 “(하지만) 공천관리위에서 공천심사하는 과정에서 기준에 못 미치는 사람들은 현역의 경우도 그대로 적용될 수밖에 없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더민주 이철희 선대위원도 지난 5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과거 총선 때마다 40~50% 정도는 물갈이를 해 왔다"며 "이번에도 그 정도는 될 것으로 본다"고 했다.

이에 더민주 현역의원들이 동요하고 있다. 새 지도부가 전 지도부의 방침을 바꾼 것이라고 불만을 제기하고 있는 것이다. 시기적으로 이 같은 문제가 논란의 대상이 되는 것은 당 내 분란만 가중시킬 뿐이라는 주장도 있다. 또 현시점에서 컷오프 대상을 발표하면 국민의당으로 이탈하는 의원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다. 국민의당은 오는 15일 이전에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하면 18억 원에 가까운 국고보조금 확보와 함께 2월 임시국회의 여야 협상에도 교섭단체 자격으로 참여할 수 있다. 이에 더민주 컷오프 대상은 15일 이후에 공개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더민주는 10일 4·13 총선에서 지역구 공천을 담당할 공직선거후보자 추천관리위원 8명(홍창선 위원장 제외)을 인선, 발표했다. 남성 4명, 여성 4명으로 구성됐으며, 정장선 총선기획단장을 빼고는 전원 외부 인사다. 공정성 담보 차원에서 현역 의원은 아예 배제됐다.

남성 공관위원은 정 단장(58)과 함께 당 싱크탱크인 민주정책연구원 부원장을 지낸 우태현(51) 한국노총 중앙연구원 연구위원, 당 전략기획위원장 출신의 김헌태(49) 한림국제대학원 겸임교수 겸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소장, 이강일(49) 행복가정재단 상임이사(전 서울시의회 윤리특위 위원장) 등이 선임됐다.

여성 공관위원에는 박명희(68) 전 한국소비자원 원장, 17대 국회 때 비례대표 의원을 지낸 서혜석(62) 변호사, 최정애(48) 동시통역사, 김가연(36) 사단법인 오픈넷 상근변호사(전 법무부 국제법무과 사무관) 등이 임명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