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방부대 시찰해 자극 발언…총선 앞둔 '안보 정당' 행보인가?

더민주 "대북 정책 기조 변화 없어…흡수통일론 아니다" 해명

[데일리한국 김소희 기자]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이후 연일 대북 강경 발언을 쏟아내고 있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발사 당일 즉각 소련 사례를 거론하면서 북한 '와해론'을 거론한 김 비대위원장은 9일에는 북한 체제의 '궤멸' 가능성까지 언급하는 등 과거 야당 지도부와 달리 자극적인 표현으로 북한의 무력 도발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같은 언급은 4·13 총선을 앞두고 야당이 안보에 취약하다는 이미지에서 확실히 탈피해 안보 불안을 느끼는 중도층 표심을 적극 껴안기 위한 의도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일각에서는 김 위원장이 더민주의 대북 정책 변화를 시사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어서 당내 진보그룹들이 이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일지 주목된다.

평생 보수 진영에서 정치를 해온 김 위원장은 경제 민주화를 주장하지만 안보 분야에선 확실한 보수 노선을 걸어야 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9일 이종걸 원내대표, 김병관·변재일·이용섭·표창원 비대위원, 윤후덕 국방위원회 야당 간사 등과 함께 경기도 파주시에 있는 육군 9사단을 방문했다. 애초 설 민생 행보로 경기도 고양시의 국군병원을 찾을 예정이었지만, 북한의 미사일 발사 이후 부대 방문으로 변경한 것이다.

김 위원장은 부대 작전지역인 임진강 일대의 초소와 철책선을 점검하면서 자신이 1961년 임진강 부대(당시 육군 20사단)에서 복무한 사실을 언급, "이 부대와는 그런 인연이 있어서 감회가 새롭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후 부대 식당에서 장병들과 식사하면서 "장병들이 국방 태세를 튼튼히 유지하고 그런 과정 속에서 우리 경제가 더 도약적으로 발전하면 언젠가 북한 체제가 궤멸하고 통일의 날이 올 것이라는 것을 확신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세계적으로 여러 가지 공산체제가 무너지는 과정을 봤을 적에 이렇게 핵을 개발하고 장거리 미사일을 쏜다고 해서 그 체제가 장기적으로,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지난 7일에도 구소련이 미국과의 군비 경쟁으로 무너졌다고 지적하면서 "국민 삶에 대한 노력을 하지 않으면 아무리 핵을 개발해도 결국 와해될 수밖에 없다는 인식을 철저히 갖기를 바란다"고 북한에 경고한 바 있다.

그동안 더민주는 북한의 군사 도발에는 단호하게 대응하면서도 북한 체제의 '와해'나 '궤멸' 등 북한을 자극하는 표현은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이같은 표현은 '흡수통일론'을 주장하는 보수 진영의 용어라고 판단해온 것이다.

이에따라 김 위원장이 더민주의 대북 정책 변화를 시사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었지만, 더민주는 대북 메시지 수위가 높아졌을 뿐 정책 기조가 달라진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김성수 대변인은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김 위원장이 '와해'나 '궤멸' 표현을 써서 북한 붕괴를 전제로 하는 흡수통일론을 생각하는 게 아니냐는 오해가 있을 수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당은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절 확립된 6·15공동성명과 10·4공동선언에 반영된 통일 정책 기조에서 아무런 변화가 없다"면서 "당은 무력 도발 불용, 흡수 통일 배제, 화해·협력 추진 3대 원칙에서 한 번도 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사드 도입에 대해서는 "당론으로 사드 도입에 대해 명시적으로 반대한 적은 없다"면서도 사드에 대한 중국의 반발로 인한 동북아 긴장 고조와 경제적 보복 우려, 방위비 분담 증가 등 막대한 비용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에는 지난해 11월 민중 총궐기대회에 참석했다가 경찰의 물대포를 맞고 위중한 상태에 있는 농민 백남기씨가 입원한 서울대병원을 찾아 백씨의 가족들을 위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