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링스 헬기 발견, 류성룡함 수거…전문기관서 분석 예정"

북한 조선중앙TV가 7일 광명성 4호 발사장면을 사진으로 내보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데일리한국 동효정 기자] 우리 군이 북한이 7일 발사한 장거리 미사일의 페어링(덮개)로 추정되는 물체를 제주 서남쪽 해역에서 수거했다. 1단 추진체는 미사일에서 분리되면서 폭발해 온전한 형태로 인양하기는 어렵게 됐다.

국방부는 "오늘 오후 1시 45분께 제주 서남방 해역에서 해군 이지스함 서애류성룡함이 북한 장거리 미사일 페어링으로 추정되는 물체를 수거했다"고 밝혔다.

북한이 이날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한지 2분 만인 9시 32분 1단 추진체가 먼저 분리됐고 9시 36분에는 페어링 분리와 함께 미사일 궤적이 서애류성룡함 레이더망에서 사라졌다. 1단 추진체는 미사일에서 분리되면서 폭발해 270여개의 파편으로 쪼개진 채 서해상에 떨어졌다. 이 때문에 우리 군은 1단 추진체 부품을 온전한 형태로 인양하기는 어렵게 됐다.

2012년 12월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당시 우리 군은 비교적 온전한 형태를 유지한 1단 추진체 잔해들을 인양한 바 있다. 이를 토대로 군은 1단 추진체의 재질을 포함해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기술 수준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한민구 국방장관은 미사일 잔해물 수거를 토대로 북한 미사일 기술력 파악을 위한 자료로 삼겠다고 밝혔다.

한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대위원장에게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한 군 대응 상황을 보고하면서 이같이 밝힌뒤 "미사일의 비행궤적, 부유물, 잔해물 등의 분석을 통해 북한 장거리 미사일의 기술력을 평가하고 우리 대응에 활용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