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대표 "원샷법, 막는다고 능사 아니다… 선거구 획정 책임 다해야"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소희 기자] 국민의당은 5일 박근혜 대통령에게 국회 문제에 대한 간섭 중단을 촉구하는 한편 여당과 제1야당에게는 국회 운영 협조를 요구했다. 주승용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마포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대통령은 대통령 본분에 맞게 국정에 전념하고 국회 내부 문제에 대해서는 더이상 간섭하지 말기 바란다"고 말했다. 제3당으로서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해 여권과 제1야당을 겨냥한 것이다.

주 원내대표는 이어 "새누리당은 총선 선거구 획정과 파견법 등 쟁점 법안 통과를 연계하는 후진적 수법을 더 이상 쓰지 말고 정상적인 국회 운영에 협조해야 한다"며 "더불어민주당은 파견법 등 반(反)민생 법안에 대해 입장을 분명히 하되, 선거구 획정 등 국민을 위한 법안 처리에서는 책임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날 본회의에 대해서는 "우리 당이 '캐스팅보터'로서 권한을 행사하자 꽉 막힌 국회가 정상화됐고 여야 협상도 재개됐다"며 "원내 제3당으로서 양당 중심의 낡은 정치를 대체하는 대안 정당의 힘과 가능성을 충분히 보여줬다"고 자평했다.

주 원내대표는 또 정부가 최근 내놓은 21조 원 이상의 경기부양책에 대해서는 '총선용 선심성 대책'으로 규정한 뒤 "단기 부양책으로는 민생 위기를 해결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격차 해소를 통한 기회의 사다리 복원, 공정성장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경제 정책의 대전환이 요구된다"고 했다.

안철수 대표는 전날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기업활력제고특별법(원샷법)에 대해 "대통령의 말대로 무슨 기적을 일으킬 것으로 결코 기대하지 않는다"며 "기업 구조 조정은 근본적 처방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국회가 무조건 막아나선다고 더 좋은 해법이 나오는 것은 아니다"면서 "남 탓만 하던 국회에서 법안이 통과된 건 그나마 다행"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미 낙제점을 받은 19대 국회이지만 끝나기 전에 최소한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며 "공직선거법을 빨리 처리하고 누리 과정 예산을 새로 정비하고 청년 일자리, 가계부채 대책 등 밀린 숙제 해결을 위해 분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