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安신당 러브콜엔 말 아껴… "정치 참여 고민 중"

"대통령제, 내각제로 바꿔야… 동반성장은 일생의 목표"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최근 더불어민주당과 안철수 신당 추진 세력으로부터 동시에 러브콜을 받았지만 명확한 입장 표명을 자제해오던 정운찬 전 총리가 7일 “이제는 본격적으로 다당제를 논의할 때가 됐다"고 밝혀 주목된다. 그러나 여전히 문재인 더민주 대표와 무소속 안철수 의원과의 접촉 여부에 관해서는 말을 아꼈고, 현실정치 진출과 관련해서도 조심스러워했다.

정 전 총리는 이날 서울 관악구에 있는 동반성장연구소 사무실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갖고 "한국은 지금 양당제를 고쳐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정치권이 다당제로 형성됐다면 1, 2당이 경제민주화나 동반성장을 약속해놓고 안 지키면 3당이 왜 안하냐고 비판할 수 있다"며 “양당 제도 하에서는 두 당 모두 꿀먹은 벙어리처럼 하면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지 못하는데 여러 당이 있으면 여러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을까 싶다"고 양당제를 비판했다.

정 전 총리는 그러면서 안 의원의 더민주 탈당 후 신당 창당 움직임과 관련 "안 의원의 탈당 배경이나 옳고 그름을 평가할 입장은 아니지만 긍정적인 면이 하나 있다"고 언급한 후 "양당제의 한계가 온 마당에 제 3당이 생기는 것은 한국정치 발전에 도움이 될지 모른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발언이 '안철수 신당' 지지로 해석되는 것에는 경계심을 드러냈다. "다당제에 대한 일반론적인 얘기"라며 확대해석에 선을 그은 것이다. 그는 “'안철수당'이 되든, '김철수당'이 되든 새로운 당이 출현하는 것은 사회를 창의적으로 만드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적어도 다당제로 가는 하나의 계기가 될 것이라는 의미에서 환영할 만한다"고도 했다.

정 전 총리는 정치권의 영입 제안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그는 "최근에 정치권에서 직접은 아니지만 간접적으로 정치참여 제의가 많다"면서도 "(문 대표나 안 의원 등의 러브콜과 관련)제가 간이나 보는 인상을 주는 것 같아서 누가 전화했느냐, 접촉했느냐는 앞으로 누구에게도 대답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안철수 신당'의 당대표 영입설에 대해서도 "정치 진출을 결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정치권에서 어떤 제안이 왔을 때 어떻게 반응해야지 하는 생각도 해본 적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또 ‘문 대표가 과거 친노 486 운동권 프레임에 갇혀있고 패권주의에 집착한다는 비주류의 지적’에 대해 묻는 질문에는 “제가 대답하는 게 적절치 않다”고 했고, ‘안 의원의 정치가 추상적이고 원론적이라는 지적’에 대한 물음에도 “정치신인인데 구체적으로 얼마나 더 기대하겠나”라며 “여러 가지 유능한 분으로 알려졌는데 더 공부해서 구체성을 갖출 것이라 본다. 더 두고봐야 하지 않나”라고 답했다.

정치참여 결심 시기에 대해서는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어느 세력과 함께 할지 여부와 총선 출마나 대권 도전 여부도 “정치 참여결심이 선 후에 생각할 문제”라고 했다. 다만 그는 "정치가 동반성장의 유력한 수단일 것 같기도 하다"면서 "정치권 밖에서 노력하는 것과 정치권에 들어가서 제도와 정책을 바꾸는 것 중 어느 것이 더 유효한 통로인지 잘 모르겠다"고 여지를 남겼다.

정 전 총리는 아울러 제왕적 대통령제를 고쳐야한다며 개헌 논의와 관련 "대통령 중심제도 내각중심제로 바꾸는 것을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며 "내각제 개헌에 대한 연구는 많이 했으니 토론에 부치면 되지 않겠느냐"라는 입장도 피력했다.

이날 정 전 총리는 동반성장 전도사의 면모를 여실히 드러냈다. 그는 "A를 할거냐 B를 할거냐 선택할 때의 기준은 그것이 동반성장에 도움이 되느냐 안 되느냐다"라면서 "동반성장 이외에 다른 문제에 대해 깊게 고민한 적이 없다"고 했다. 그는 "동반성장은 일생의 목표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문 대표의 '소득주도 성장론'과 안 의원의 '공정성장론' 등 경제 정책에 대한 평가도 내렸다. 정 전 총리는 소득주도성장론에 대해서는 “외국은 과거 최저임금을 올리거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바꿔서 소비자의 소득을 늘리고 그게 소비 증가로 이어졌다는 경험적 연구결과가 있다”면서도 “그러나 우리나라는 소득을 올려주기가 쉽지 않고 소득을 올려줬다 쳐도 가계부채가 많아 쉽지 않다”고 했다. 공정성장론에 대해서는 “방향은 좋다”면서도 “제대로 실험을 못 해봐 좀 기다려야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