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특별연설에서..일본 측의 유네스코 압박 외교 견제 의중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1) 참석차 프랑스 파리를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오전(현지시간) 유네스코 본부를 방문,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1일(현지 시간) "세계기록유산 아태지역위 사무국 유치를 통한 아카이브 구축 등 세계기록유산제도 발전에 대한 기여도 확대해나갈 계획"이라며 "객관적이고 민주적 절차에 의해 기록유산 논의 제도가 이뤄지도록 유네스코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참석차 프랑스 파리를 방문한 박 대통령은 한국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유네스코 본부에서 한 특별연설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는 일본 제국주의 시절 시설과 기록물의 유네스코 등재와 관련해 일본을 견제하고, 위안부 관련 자료 등재 추진에 우리나라의 목소리를 내겠다는 의중을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일본은 지난 10월 중국이 제출한 난징(南京) 대학살 관련 자료가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자 유네스코 분담금 삭감 또는 지급 중지까지 거론하며 강하게 반발한 바 있고, 세계기록유산 제도의 변경을 촉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일본은 기록으로 보존할 가치만 평가하는 방식에서 기록의 내용에 대해서도 검증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일본의 요구대로 제도가 변경되면 향후 우리나라와 중국이 함께 위안부 관련 자료의 등재를 신청할 경우 일본과 조율해야 하는 상황이 빚어질 수도 있다.

최근 일본 정부는 유네스코 아태지역위에 일본인 위원을 파견하기로 하는 등 대(對) 유네스코 압박 외교를 펼치고 있으며, 이는 위안부 자료 등재를 저지하려는 구상이 반영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따라서, 박 대통령이 이날 유네스코 연설에서 세계기록유산 아태지역위 사무국 유치 의사를 공개하면서 객관적 절차에 따른 기록유산 논의를 강조한 것은 향후 위안부 관련 기록의 등재 작업에서 우리나라 입지를 강화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정부는 현재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아태지역위 사무국을 광주에 유치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는데, 오는 9일 유네스코와 양해각서를 체결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