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사퇴하고 통합 선대위로 각 계파 참여…통합 단결해야"

朴 탈당 가능성 시사…"리더십 없이 당 끌고 가는 것 문제"

사진 출처=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의 문재인 대표와 안철수 전 공동대표 간 갈등이 갈수록 첨예하다. 덩달아 주류와 비주류간 반목도 심해지고 있어 우려했던 분당 가능성마저 제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사실상 당의 호남 지분의 대변자 격인 박지원 의원은 안 전 대표 쪽에 힘을 더 실으면서도 각 계파의 수장이 두루 참여하는 통합 선대위만이 총선 승리를 위한 방안이라고 주장해 주목된다.

박 의원은 먼저 안 전 대표가 제시한 '혁신 전대론'이 실현되기에는 어렵다고 보고 있다. 전당대회를 치르려면 일단 문 대표가 먼저 사퇴해야 하는데 사퇴할 가능성도 희박하거니와 안 전 대표 등 다른 사람이 새 대표로 선출된다 하더라도 친문 세력이 이를 온전히 지도부로 받아들일 것 같지 않다는 논리다. 이에 따라 새 대표 대 친노(친문)세력의 또 다른 내분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안 전 대표가 전대 이후 새 지도부가 2단계로 천정배 신당과의 함께 '통합적 국민저항체제'를 구성하자고 제안한 데 대해서도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 박 의원은 지난달 31일 YTN '호준석의 뉴스인'에 출연해 "천정배 의원이 4·29 재보선에서 광주에서 새정치연합을 심판하겠다고 해서 당선된 것인데 잉크도 마르기 전에 바꿀 수 있겠느냐"면서도 "다만 천 의원이 총선 후 정권교체를 위해 함께할 수 있다 했기 때문에 이는 총선 후에 할 일"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박 의원은 문 대표의 '문안박 연대'는 아예 성사 가능성도 없고 지지하지도 않는 데다 안 전 대표의 '혁신전대' 구상도 현실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진단하고 있는 것이다. 모든 계파를 아우를 수 있는 통합 선대위 체제만이 현재 새정치연합의 갈등을 봉합하고 총선에 승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안으로, 일단 문 대표가 사퇴한 후 안 전 대표와 함께 통합 선대위에 참여해 당이 하나로 단결하는 데 일조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현 지도부 체제에 노골적으로 불만을 표시하고 있는 비주류 진영에서 주장한 지도부 개편론인 만큼, 통합 선대위로 구성될 경우 계파 이익에 따라 분열된 당이 하나로 뭉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당내 중간지대 모임인 '통합행동'과 초·재선 소장개혁파 모임인 '더좋은미래', 대표적 비주류 모임인 '민주당 집권을 위한 모임(민집모)' 등에서도 통합 선대위를 내세우고 있다.

통합 선대위가 가동될 경우 외부 야권 세력과의 연대 작업도 한결 수월해질 것이라고 박 의원은 판단하고 있다. 야권 통합의 명분으로 탈당 인사들이 참여해 새누리당과의 일전도 그려볼 수 있다. 다만 공천과정에서 각 계파의 공천 지분 확보 전쟁이 더 치열해질 수 있고, 친노의 반발 등이 불가피하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통합선대위가 구성될 경우 6·4 지방선거 당시 새정치연합과 민주당의 지분 싸움이 재연될 수도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하지만 박 의원은 이 방법이 그나마 유일한 해법이라고 거듭 강조하고 있다. 만일 이같은 길을 문 대표가 거부할 경우 당의 앞날도 예측하기 힘든 방향으로 튈 수 있다고 경고한다. 박 의원은 이날 인터뷰에서 문 대표가 모든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고 현 체제를 유지할 경우 "제 자신이 어디에 서 있을는지 저도 확신을 못하겠다"며 탈당 가능성도 내비쳤다.

박 의원은 또 본인만이 아니라 "상당수 의원들이 매일 삼삼오오 모여 그러한 진로를 결정하려고 한다"면서 당내 '탈당 러쉬'가 현실화될 수 있다고도 시사했다. 문 대표를 향해서는 "이렇게 리더십 없이 당을 끌고 있는 것은 문제가 있다"면서 문 대표의 '결단'을 거듭 강조했다. 그러나 당사자인 문 대표는 1일에도 "기다려 달라"면서 지도부 체제와 관련, 확답을 내리지 못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