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회관에 신용카드 단말기 설치하고 산업위 산하 공기업에 자신의 시집 팔아

노영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1일 의원회관 사무실에 카드단말기를 설치하고 책을 팔아 논란이 제기된 노영민 의원에 대해 당 차원의 엄격한 조치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노 의원은) 중진이고, 국회 상임위원장이기 때문에 주시해서 보겠다"며 "(당 윤리심판원 회부도) 검토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지난번 정치인의 축·부의금과 출판기념회에 대해 종전의 방법대로 하지 못하게 하는 국회의원윤리실천특별법안을 제가 발의했다"며 "그 법안이 국회에 아직 처리되지 않고 남아있는데, 그 원칙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회 정치개혁 차원에서 새정치연합 모든 의원이 다 동의해 냈던 법안인 만큼 그 취지가 잘 지켜질 수 있도록 하겠다"며 "아직 법은 통과되지 않았지만 저희들이 모두 사인해서 제출한 법인 만큼 스스로 자기규제, 자기구속의 원리가 적용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당 윤리심판원 회부 여부에 대해서는 "저희가 직접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며 "어떤 법에 어떻게 위배되는지, 국회 윤리 문제와 어떻게 저촉이 되는지, 또 우리가 스스로 정한 행동규약과 얼마나 거리가 있는지 (보겠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원내대표는 노 의원을 비롯해 신기남 의원 등 최근 당 소속 의원들의 도덕성 문제가 거듭 제기된 데 대해 "국회의원의 자기 마음가짐과 몸가짐은 일반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춰 더 엄격해야 한다"며 "자기 규제를 더 강화해야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장인 노영민 새정치연합 의원은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 신용카드 단말기를 설치하고, 산업위 산하 공기업에 자신의 시집을 판매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노 의원 측은 "오해의 소지가 있겠다 싶어 피감기관의 책 구입대금을 모두 반환하라고 지시했고 오래전 반환조치가 완료됐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