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정상회의 이어 ‘체코’ 공식방문… 한·비세그라드 정상회의도 참석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오후(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기후변화 정상회의(COP21)에 참석하기 위해 오를리 공항에 도착, 윤종원 주 OECD대사 등 환영객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 도착, 2박3일간의 기후변화 정상외교 일정에 들어갔다.

박 대통령은 30일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1)' 정상회의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통해 신(新)기후체제 출범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우리의 경험을 소개한 뒤 개도국 지원 방안을 밝힐 예정이다.

이번 정상회의는 당사국 총회 의장국인 프랑스가 교토의정서를 대체할 신기후체제 협상을 마무리하기 위한 모멘텀 확보 차원에서 주최하는 행사로 박 대통령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을 비롯, 140여개국 정상·정상급 인사가 참석한다.

박 대통령은 또 내달 1일에는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우리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특별연설을 한다. 이어 이리나 보코바 사무총장과의 별도 면담 및 오찬을 하고 '한·유네스코 자발적 기여에 관한 양해각서' 등을 체결할 예정이다.

박 대통령은 파리 방문시 최근 발생한 파리 테러 희생자를 애도하는 한편 테러 척결을 위한 국제사회 대응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 번 밝힐 것으로 전망된다.

박 대통령은 이후 제1차 한·비세그라드 그룹 정상회의 참석차 체코로 이동한다.

박 대통령은 2일부터 4일까지 체코에서 한·체코 정상회담, 체코 총리와의 회담, 상·하원의장 접견, 한·체코 비즈니스 포럼, 한·체코 협력 인형극 관람 등 공식 방문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또 3일에는 체코를 비롯, 폴란드, 헝가리, 슬로바키아로 구성된 비세그라드 그룹과 첫 정상회의를 하고 우호협력 관계 증진 및 협력사업 확대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다.

박 대통령은 폴란드, 헝가리, 슬로바키아와 연쇄 정상회담도 가질 예정이며, 내달 5일 귀국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