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무감사원 자체 조사 착수

사진=JTBC 뉴스화면 캡처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당내 주류와 비주류의 갈등으로 내홍을 겪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에 또다른 악재가 터졌다. 이번엔 신기남 의원이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졸업시험에 떨어진 아들을 구제하기 위해 학교 고위 관계자를 직접 만난 게 알려지면서 사회적 파장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특히 불과 3개월 전 윤후덕 의원의 '딸 취업 청탁 논란'에 이어 또다시 소속 의원이 자녀와 관련한 부적절한 처신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데 대해 조사 보류 등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당 안팎에서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 데 이어 터진 것이라 더욱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문재인 대표 주재로 2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신 의원의 '아들 낙방 구제' 논란에 대한 당무감사원 조사를 지시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그러나 신 의원의 요청으로 일단 보류됐다. 신 의원은 서울지방변호사회에 자신의 해명을 납득하는 분위기가 있는 점 등을 이유로 들면서 사태 추이를 더 지켜본 다음에 당에서 나서 달라고 최고위원회에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 의원은 전날 보도자료에서 학교 측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부인하면서 "부모 된 마음에 상황을 알아보고 상담하고자 찾아간 것"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일단 최고위원회에서 신 의원의 해명과 사실 관계가 어떤지 더 알아보고 그래도 충분하지 못하다고 판단되면 조사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런 대응이 국민 눈높이는 물론 당의 혁신 기조와도 맞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자 분위기가 급변했다. 윤후덕 의원의 '딸 취업청탁 논란'이 불거졌을 때도 관망하다가 새누리당이 국회윤리위원회 징계 회부 등을 요구하는 등 파장이 커지고 난 뒤에야 윤리심판원 조사를 지시한 전례도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새정치연합은 자체 조사에 들어갔다. 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당무감사원은 신 의원이 로스쿨 졸업시험에 떨어진 아들을 구제하기 위해 학교 측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언론보도와 관련해 사실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독립적 지위를 갖고 있는 당무감사원은 신 의원과 관련한 언론보도가 잇따르고 있어 자체적으로 사실관계 확인을 위한 조사에 들어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